[인천존치 대책위 기자회견] "여야민정 다시 한번 분발을" 촉구
▲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해경본부 이전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정부가 해양경비안전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하기 위해 예비비를 집행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예비비 집행을 '꼼수 이전'으로 규정하고 지역 정치권이 나서 이를 막아낼 것을 주문하고 있다.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6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해경본부 이전비용을 예비비로 집행하려는 건 배가 산으로 가는 편법적 꼼수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역 여야 국회의원이 합심해 세종시 이전 예산이 반영되지 않는 성과를 거뒀다. 300만 시민의 충정이 발휘된 결과"라며 "그러나 정부가 이전 확정고시를 근거로 예비비를 사용해 세종시 이전을 강행하겠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어찌 이런 발상을 할 수 있는지 황당함을 넘어 분노가 느껴진다. 해경본부 예산안이 반영되지 않은 건 세종시 이전 관련 법제가 미비하고 주먹구구식 이전에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예비비 집행을 즉각 중단하고 국회 결정을 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러한 행위를 막기 위해 여야 정치인들이 분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여야 국회의원이 법적 하자와 예산편성의 부실함을 찾아냈고 공론형성에 노력했다"면서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 여야민정이 다시한번 분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여야 국회의원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하며 이전 고시를 되돌리려면 무엇보다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가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대통령 면담도 추진해야 한다"며 "여야 국회의원과 유정복 시장이 함께 세종시 이전 철회 및 인천 존치 운동에 종지부를 찍을 때"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내년 3월까지 해경본부를 비롯한 공공기관들을 세종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특히 기한 내 이전을 완료하기 위해 예비비를 확보할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본부가 이전된다면 인천지역에서는 정치권 책임론이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