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출퇴근 러시아워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한 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 4년이 넘도록 정착되지 못하고 있으니 한심스런 일이다. 버스전용차로제의 성공여부는 시민의식 수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6월부터 버스전용차로 위반차량에 대한 단속 결과 9월말까지 적발된 차량이 3만7천여대에 이른 사실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하루 평균 368대꼴로 4개월간 과태료 부과액만도 18억원에 이른다. 이처럼 위반차량이 좀처럼 줄지않고 있는 점을 볼때 우리의 대중교통문화나 시민의식 수준이 어느 정도인 지를 짐작할 수 있다.

 버스전용차로제는 그야말로 교통량이 가장 많은 출^퇴근 러시아워에 교통량의 흐름을 원활히 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94년 11월 동인천~부천시계간 8.5㎞ 구간을 시작으로 지금 7개 구간에서 출퇴근시간대 2시간씩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제도가 4년이 넘게 정착되지 못하고 유명무실해지고 있는 것은 시민의식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대도시의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의 수요를 늘리는 방법밖에 달리 뾰족한 대책이 없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 버스전용차로제를 확대 시행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다. 인천시내 교통상황도 예외가 아니다. 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는 7개 간선도로도 출퇴근시 주행속도가 20㎞ 정도로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는다. 따라서 버스전용차로제는 시급히 정착되어야만 한다. 그렇지만 도로여건을 감안하지 않고 적발 위주의 불합리한 감시체계는 개선돼야 한다.

 교통난 완화를 위해서는 도로망확충이 선결과제이나 이에 못지 않게 교통수요의 관리체계도 중요하다. 아직도 시민의 70% 이상이 버스를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할때 도시교통의 정책목표는 대중교통체계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더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우선시하는 교통문화가 확립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버스전용차로제는 무엇보다 시민의식개혁과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실효를 거둘 수 없다는 점을 재삼 강조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