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의 민간인 해킹의혹 논란에 핵심 인물로 지목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가정보원 해킹프로그램 업무담당 임모(45)씨 변사사건 수사가 94일만에 종료됐다.

용인동부경찰서는 "검찰로부터 최종 내사종결 지휘가 나옴에 따라 20일 '단순 자살'로 사건 수사를 종결한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임씨가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관련 업무를 담당해 민간이 해킹에 국정원 개입 의혹을 낳았다.

임씨는 7월 18일 낮 12시쯤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화산리 한 야산 중턱에서 자신의 마티즈 승용차 안에서 번개탄을 피워 숨진 채 발견됐으며 자필 유서 3장을 남겼다. 임씨가 남기 유서중 2장은 가족에게, 1장은 국정원측에 전하는 말을 적었다.

국정원측에 남긴 유서에는 "(해킹 프로그램으로)내국인에 대한 사찰은 없었다.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혹시나 대테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 저의 부족한 판단이 저지른 실수였다"는 등의 내용 등이 적혀있었다.

경찰은 임씨의 유서, 행적, 번개탄 등 구입경로, 휴대전화 통화내역 등을 분석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 결과를 토대로 "사인은 '일산화탄소 중독사'로 전형적인 자살사건"이라고 발표했다.

이같은 경찰의 발표에 정치권은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야당은 마지막으로 찍힌 CC(폐쇄회로)TV 영상에 이 차량의 번호판 색깔이 실제 번호판(녹색)과는 달리 흰색으로 나왔다면서 차량이 '바꿔치기'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경찰은 실험결과를 언론에 공개하며 빛의 굴절로 인한 색깔 왜곡현상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아 차량 폐차 과정, 소방 구급대원들의 무전 내역 등을 놓고 의혹은 증폭됐다.

이같은 의혹증폭에 3개월여 동안 수사를 이끌어온 수원지검은 "유서, 부검 감정서, 차량 이동경로 등 증거와 정황을 충분히 검토한 결과 자살이 명백했다"며 지난 14일 경찰에 내사종결할 것을 지휘했다.

검찰 관계자는 "내사종결에 시일이 걸린 이유는 여러 의혹들이 제기됐기 때문"이라며 "의혹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결과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고 판단, 내사종결을지휘했다"고 말했다.


/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