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입지조건을 이용한 여가생활 터전마련은 지자체들이 주민들을 위해 가장 관심을 쏟고 있는 사안중에 하나가 된지 오래됐다. 인천시의 경우는 특히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인 만큼 해안가를 중심으로한 친수공간 조성에 오래 전부터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인천시가 최근 바닷가 인근지역을 해양문화공간과 생태관광지로 개발키위해 특별지역 관리계획을 수립키로 했다고 한다. 특별지역 관리대상은 해안가를 끼고 있는 시내 6개구와 도서지역인 강화·옹진등을 총망라하며 그 길이만도 950㎞에 이른다. 추진배경에 대해 시는 도심지역 해안은 항만시설과 공단 등이 배치돼 있어 시민이 바다를 접할 수 있는 여가공간이 극히 제한돼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 됐음를 밝혔다. 인천공항 송도신도시 등 트라이포트 체제를 갖춘 국제해양문화 공간 등의 조성이 필요하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연안 일대를 시민 휴식을 위한 해양문화공간 등으로 조성하려는 인천시의 계획이 거창한 만큼 적지 않은 의미를 담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 이전에 실행에 따른 부대조건으로 지적하고 싶은 것은 해안가 주변을 중심으로 한 친수공간 조성계획은 자연친화적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만 조성된 후에도 주민들이 즐겨 찾는 장소로의 요건을 충족 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지역 해안가의 현실은 많은 지역이 철조망으로 가로막히는 등 적지않은 통제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같은 맥락에서 시는 진정한 친수공간의 의미는 자연공간을 그대로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이다.

 우리는 송도 해안도로 주변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 마련된 친수공간이 해안 철책선에 막혀 당초 취지대로 제구실을 못하고 있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반면에 월미도에 문화의 거리로 조성된 친수공간은 바다를 즉 자연을 있는 그대로 접할수 있는 공간으로의 활용때문에 인천은 물론 수도권 지역의 시민들이 즐겨찾는 행락장소로 자리매김 했다는 것도 실감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가 진정으로 해안가를 각종 여가생활의 장 등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시민을 해안가로 부터 격리하고 있는 철책의 처리 대책부터 내놓아야 할 것이다.

국민운동이 된 대우車살리기

 최근들어 대우자동차를 살리기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것은 대우차가 지역경제, 나아가선 한국경제 전반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대우차가 침몰할 경우 앓게될 심각한 후유증에 대해 범사회적인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돼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오는 6일 최각규 전 부총리와 이종훈 전 중앙대총장(경실련 공동대표)등을 공동위원장으로 한 "대우차 국민기업 추진위원회"가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되는 것도 그같은 측면에서 우리가 주목할 만한 의미있는 시도라고 하겠다.

 대우차 국민기업추진위에는 박충훈 전 총리와 이헌재 전 재경부장관, 김영수 중소기업협동조합 중앙회장, 백영훈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 원장 등 경제·시민단체 대표격 인사 300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했고 향후 서울과 인천·광주 등 전국을 순회하면서 범국민대회를 열 계획임을 밝혀 그동안 대우차 본사소재지인 인천지역에서만 울려왔던 "대우차를 살리자"는 외침이 더이상 공허하게 들리지 않게 됐다.

 대우차 국민기업추진위 발족 소식 한쪽에서는 대우자동차판매(주)와 주택은행, 삼성화재가 전략적 제휴조인을 맺고 오는 5일부터 대우차 구입시 보증인이 필요없는 "무보증 할부제"를 시행하는등 공동마케팅을 벌이기로 했다는 발표도 나와 새 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자동차를 할부로 구입하려면 지금까지는 연대보증인을 세우고 금융사에 수십만원대의 신용대출 수수료를 납입해야 하는데 대우차를 구입할 경우에는 그같은 부담을 완전히 덜게돼 업계에서는 무보증 할부제 시행이 앞으로 대우차 매출증가에 큰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보고있다.

 또 며칠 전에는 이수영 인천상의 회장을 비롯한 인천지역 지도층 인사들이 개항을 눈앞에 둔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찾아가 대우차를 적극 구입해 줄 것을 공개적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대우자동차를 회생시키려는 인천시민과 전국민의 계속되는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정부와 채권단이 지금까지 추진해오고 있는 해외매각 일변도의 대우차 구조조정방식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대우차 국민기업 추진위 참여 인사들을 포함한 각계의 의견을 폭넓게 들어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