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물가가 심상치 않다. 경기가 얼어 붙은 가운데 폭설 및 설수요 등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고 의료비 보험료 유류값 등 공공서비스 요금까지 급상승해 서민들의 살림살이에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다. 더구나 공공기관과 기업들의 구조조정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여 체감경기는 시민의 마음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인천·경기 통계사무소가 발표한 1월 인천·경기지역 물가동향에 따르면 인천·경기지역의 1월중 소비자물가는 지난달에 비해 각각 1% 올랐다. 이같은 수치는 작년 12월 인천·경기 물가 상승률 0.4% 0.5%에 비해 2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특히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의 경우 지난달에 비해 인천은 0.7% 경기는 0.9%가 각각 올라 서민가계를 더욱 압박하고 있어 물가를 잡기 위한 종합적인 물가안정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모든 경기가 얼어붙어 있는데 물가마저 고삐가 풀리면 사회안정을 도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초부터 인천·경기지역 소비자 물가가 이처럼 급등한 것은 설명절과 기상악화에 따른 상승작용에 원인이 없지 않다. 1월중에 설명절이 끼어있어 농축수산물에 수요가 크게 늘었고 폭설 추위등의 영향으로 지방으로부터의 반입이 원활치 못해 불안심리를 자극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일뿐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있는 것은 의약분업으로 파생된 의료비 인상과 보험료 유류가격상승 쓰레기봉투값 인상 등 공공서비스요금이 크게 오른 것을 더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더구나 중고교납입금과 학원비 그리고 개인서비스요금 마저 들먹이고 있는 실정이고 보면 더욱 불안하다.

 물가가 오르면 고통받는 것은 서민들이다. 서민생활이 물가로 안정을 찾지 못하면 사회안정을 바랄 수 없다. 때문에 당국은 강한 의지를 갖고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물론 정부는 물가안정을 거시경제정책의 핵심과제로 삼아 통화신용정책과 공공요금과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을 억제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물가를 행정력으로 억제하기 보다는 물가의 경제적 인상요인을 제거하는 데 힘써야 함을 강조한다. 물가안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다. 물가인상요인은 근원부터 제거해야 한다.

“마약도시” 누명 벗으려면

 근자에 들어 인천에서 마약 대용품으로 쓰이고 있는 누바인(염산날부핀)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어 이러다가는 인천이 "마약도시"라는 별명까지 얻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다. 지난해 검찰이 전국에서 압수한 누바인 30만 앰풀중 86%가 넘는 26만 앰풀이 인천에서 적발된 것이며 이를 상습적으로 투약한 사람이 8천1만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해 준다. 검찰 관계자의 말대로 누바인이 인천을 중심으로 수도권 전역에 확산되고 인천이 주소비지가 된 셈이다.

 그동안 의약품으로 분류돼 약사법 적용을 받던 누바인이 1월27일부터 마약류로 지정됐다. 따라서 이 약품을 불법으로 판매, 투약, 소지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중히 처벌하는 등 은밀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그 루트를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다. 마약에 한번 손을 대면 헤어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개인과 가정의 파탄은 물론 사회까지 병들게 한다는 점에서 확산을 미리 막지 않으면 안된다. 늦기 전에 마약과의 강력한 전쟁이 절실하다.

 보도에 의하면 검찰은 2월 한달을 계도기간으로 정하고 3월부터는 단순한 소지행위도 구속을 원칙으로 수요를 철저히 봉쇄하기로 한 것은 당연한 조치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근절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얘기다. 특히 유흥업소 윤락가 등 우범지대에 대한 지도점검이 강도 높게 이루어져야 하겠다. 향락문화가 기승을 부리면서 도시의 청소년이나 주부들까지 마약에 빠져들고 있음을 흔히 보게된다. 그것은 그만큼 마약 소비층의 저변이 광범위하다는 것을 뜻한다.

 마약이 한 개인을 폐인으로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환각상태에서 살인 강도 등 제2의 범죄까지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은 마약의 해악이 어느 정도인가를 증명하고도 남는다. 흔히 우리가 마약을 망국의 독소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당국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마약의 음성 거래는 좀처럼 뿌리 뽑히지 않고 있다. 그러기에 마약을 퇴치하는 사회운동이 절실히 요구된다. 사회일각에서 전개되고 있는 마약추방 캠페인도 그런 필요성의 산물이다. 보다 철저한 대책이 있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