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 혜택 국유·대기업 등이 독점


중국 당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수차례 내렸지만, 인하 혜택이 주로 국유기업과 대기업 등에 돌아갔으며 중소기업은 오히려 조달금리가 올라간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인민은행(중앙은행)이 작년 11월 이래로 기준 금리를 5차례 인하하면서 대출금리가 연 4.6%로 1.4%포인트 내려간 반면 중소기업 조달금리는 오히려 2%포인트나 높아졌다.

'중국판 유대인촌'으로 불리는 저장(浙江)성 원저우(溫州)의 사금융업자들의 1년 만기 대출 금리(일명 '원저우 인덱스')는 작년 11월 16%에서 18%로 올라갔다.

중국 금융기관들은 경기 둔화 등으로 무수익여신(NPL)이 급증함에 따라 일반대출의 심사를 더욱 선택적으로 하고 있다. 공상·건설·농업·중국 등 4대 국유은행은 2분기의 NPL 수치가 일제히 상승했다.

인민은행 통계를 봐도 상반기 대출 규모가 작년 동기보다 늘었지만, 신규 기업의 대출은 감소했다.

중소기업들은 그림자 금융(비금융권 대출)을 이용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홍콩 소재 KPMG의 윌슨 팡 파트너는 "비금융권마저도 더 신중해지고 있다"면서 "연 12∼15%를 부르던 곳들이 경기 둔화 때문에 이제는 20∼22% 이상을 요구한다"고말했다.

광둥성에서 광학회사를 운영하는 우잉화 대표는 중소기업들이 인하 혜택은커녕 대출난으로 사금융업체 돈을 쓰다 보니 금리 부담만 높아졌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디플레까지 겹쳐 20여년간 경험하지 못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중국시장에 주력하는 투자은행 노스스퀘어블루오크(NSBO)의 올리버 배런 애널리스트는 "통화완화 정책의 특혜는 주로 국유기업과 지방정부의 금융조달 창구(대출 플랫폼)에 돌아간다"라며 통화정책 효과의 한계를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