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대 총선 당시 안기부 자금을 지원받은 신한국당(한나라당 전신) 의원 명단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정국이 급속도로 경색되고 있다. 〈관련기사 2·3·4면

 한나라당은 검찰의 안기부 자금 수사를 "야당파괴 공작"으로 규정, 검찰총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10·11일 수원과 인천 신년인사회에서 대여투쟁의 수위를 높인 다는 계획인 반면,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안기부 예산횡령 총선 살포사건"으로 규정짓고 강삼재 의원의 검찰출두와 지원자금의 국고환수 등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경우 자민련과의 공조를 통해 표결처리한다는 입장인데 반해 한나라당은 이를 적극 저지한다는 방침이어서 여야간 충돌이 우려된다.

 한나라당은 이날 당 3역 간담회와 "국정위기비상대책위"를 잇따라 열어 이른바 "안기부 리스트"를 공개한 것은 한나라당과 "이회창 죽이기"공작이라면서 박순용 검찰총장의 사퇴와 특검제 도입을 통한 김대중 대통령의 비자금 수사 등을 주장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이 안기부 자금 지원명단및 내역이라는 자료를 악질적으로 흘리고 있는데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법을 지키고 보호해야 할 검찰이 한나라당과 의원 계좌를 무차별 추적하는 것은 금융실명제를 위반한 명백한 불법계좌추적”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김중권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검찰이 이번 사건을 철저하게 수사해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고, 나눠받은 돈을 국고에 환수조치해야 한다”며 대야 강경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도 이날 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어느 정당이든 안기부 예산을 가지고 선거자금화 했다면 크게 잘못한 것으로, 철저히 규명해 국민 의혹을 풀어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앙일보가 공개한 안기부예산을 받은 180명의 명단중 인천, 경기지역은 모두 37명이 포함됐다.

 이중에서 정영훈 전의원이 4억6천만원으로 가장 많고 이성호 전의원이 4억5천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김규원·정찬흥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