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여는 진정한 의미의 첫 해인 2001년을 맞이하면서 신문과 방송마다 각종 특집기사와 영상, 화보를 선보이느라 한창이다. 특히 전국민 내지는 각계 지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와 그 분석은 올 한햇동안의 국정 흐름과 경제전망 등을 미리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독자들이 대부분의 신문 특집면에서 우선적으로 펴보는 특성을 갖게 하기 마련이다.

 인천일보와 인천발전연구원이 새해를 앞두고 공동으로 기획, 실시한 "21세기 인천의 발전비전" 설문조사 역시 인천지역의 지도층 인사 100명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금년은 물론 금세기 인천의 발전전망과 시민이 직접 접할 "삶의 질" 분야를 대략적이나마 조망하게 해주기에 충분하다. 최기선 시장을 비롯한 이들 지도층 인사 100명은 현재 인천시가 지향하는 각종 개발 프로젝트나 21세기 도시지향목표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이거나 보통 수준이상의 기대를 걸면서도 환경이나 교통, 교육, 문화 등 삶의 질에 대한 전망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특히 오는 3월 개항예정인 인천국제공항이 인천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데 80% 이상이 공감하면서 대 중국 교류의 활성화 즉, 대 중국 거점도시로의 개발에 인천의 미래를 걸도록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우리는 많은 시민들과 함께 지도층 인사들이 21세기 인천의 발전 가능성을 "인천국제공항"과 "대 중국 창구"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

 인천시와 시의회 등 각급 기관들은 이번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기대와 우려, 긍정적이거나 또는 부정적인 전망 모두를 가벼이 여기지 말고 심도있게 받아들여 보다 주도면밀하고 미래지향적인 21세기 인천의 발전전략안을 만들어 이를 힘껏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이 중앙정부주도로 벌여 왔던 사업이라면 국제적 규모의 차이나타운 조성 등 대 중국 거점도시로의 개발사업만큼은 정부에 기대지 말고 인천시 주도로 추진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그래야만 인천의 이익에 부합되고 시민의 정서에도 맞는 개발이 될 것이다.

신년사와 경제위기 해소

 국정통치권자나 지방수령들이 새해들어 국민이나 주민에게 그 해 1년동안 어느분야에 중점을 두고 어떤식으로 국정과 시·도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히는 것이 신년사다.

 공교롭게도 대통령을 비롯 인천시장이나 경기도지사 모두가 신년사 첫머리에 경제회생을 강조했다.

 그만큼 나라경제나 지방경제가 어렵다는 뜻일 게다.

 김대중 대통령은 “새해는 우리나라의 운명을 가르는 중차대한 해”라며 “고통을 이겨내고 4대개혁을 이뤄내면 하반기부터 경제가 다시회복돼 세계적경제강국에 들어설 것”임을 강조, 경제난 극복이 2001년도의 국정과제의 우선임을 강력히 시사했다.

 최기선 인천시장과 임창열 경기도지사도 신년사에서 대우차 구조조정과 관련한 경제심리위축 일소와 구조조정과 한계기업퇴출에 따른 실업증가에 대비해 생산적인 공공사업의 확대 등을 거론하며 지방경제 살리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우리는 국정이나 시·도정의 책임자들이 경제회생을 위한 발표만큼이나 과연 열매를 제대로 얻게 될 것인지는 불투명하다는 것을 잘알고 있다. 신년초부터 터진 민주당의원의 자민련입당에 따른 한나라당의 반발과 새해들어서도 잇따를 무작위적인 북한의 요구등 많은 개연성있는 문제들이 적지않게 가시화될 것이 뻔함에 따라 이것들이 경제회생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 이라는 것을 누구나 쉽게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인천시의 경우는 인천국제공항이 내재하고있는 지역발전의 의미와 가능성을 놓고 경기회복이란 측면에서 커다란 기대를 걸고있으나 아직도 대우차 구조조정문제와 인천항불경기를 비롯 각종현안들이 미해결된 채 지역경기의 활성화에 위협으로 남아있다. 물론 경기도도 대우차조정에 따른 지역내 많은 협력업체의 도산위기 등을 비롯해 광대한 지역의 균등화된 발전이 새로운 지역경제창출에 우선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처럼 국가는 국가대로 지방은 지방은 지방대로 신년초부터 잠복돼있는 위기가 적지않다.

 이에따라 우리는 올해 만큼은 국가나 지방정부가 내세운 신년사가 매년초만 되면 내놓는 형식적인 신년사가 아니라 그 내용이 그대로가시화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즉 올해의 국정과 시·도정이 신년사대로 추진돼 경제위기의 해소와 함께 국난을 일소하고 국가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디딤돌이 될 것을 기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