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국정쇄신 방안" 전망

 김대중 대통령의 내외신 연두기자회견이 오는 11일로 확정됨에 따라 회견에서 밝힐 국정쇄신 방안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회견이 경제난으로 인한 민심 이반과 정국불안 해소 등 산적한 국정현안을 어떻게 풀어갈지 판가름할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1·4 영수회담의 결렬과 검찰의 안기부 선거자금 수사로 정국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김대통령이 정국안정을 위해 어떤 구상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7일 김 대통령의 연두 기자회견 일정을 발표하면서 “김 대통령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과 바람직한 사회상,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김 대통령은 현재의 여야 대치상황에 대해 지난 3년간의 국정운영을 회고하면서 한나라당의 비협조와 여소야대라는 한계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점을 국민들에게 털어 놓은 뒤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자민련과의 공조복원이 국정안정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며 의원 이적 문제도 한나라당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일"이었음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나라당과 이회창 총재에 대해 “경제와 남북 문제에 있어서는 초당적인 협력을 해 달라”고 다시 한번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영수회담에서도 김 대통령은 이 총재에게 경제와 남북 문제만큼은 초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통령은 이와함께 국민들에게 경제 재도약을 위해 자신을 믿고 다시 한번 합심해 뛰자고 호소할 예정이다.

 현 경제위기는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때와는 완연히 성격이 다르고 우리의 역량과 능력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는 의지를 나타낼 계획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지나친 불안심리를 없애고 자신감을 갖고 적절한 소비를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통령은 또 4대 개혁을 오는 2월까지 반드시 완수할 것임을 재천명하면서, 이후 상시적 개혁 체제로 들어가 꾸준히 개혁을 지속해 나간다면 올 하반기부터는 경제가 안정궤도를 찾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이와함께 김 대통령은 경제 재도약과 정국 안정을 위해서는 고질적인 지역감정을 타파하고 "국민 대화합"을 이룩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통령은 이를 위해 정치권이 먼저 각성해야 하며 선거에서 지역감정을 악용할 경우 엄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등도 검토하고 있음을 밝히고, 향후 있을 개각 및 정부 인사 등에서 지역색을 초월한 "탕평인사"를 할 것이라는 점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 대통령은 이번 회견에서 지역 균형발전과 예산의 적정 안배, 고른 인사 등용, 법과 질서를 지키는 민주사회 건설 등을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이번 회견을 통해 이반된 민심을 반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지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여야 관계를 복원시키는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김왕표기자〉

wang27@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