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5일 여야 영수회담 개최문제와 관련,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에 대한 한나라당 이회창총재의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함에 따라 공은 다시 한나라당쪽으로 넘어갔다.

 여야는 그동안 경색정국을 풀기위해 영수회담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10여일동안 양당 총무 및 사무총장간 대화채널을 가동하며 물밑대화를 계속해 왔다.

 국민회의 조세형총재권한대행은 5일 청와대 주례 당무보고를 마친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열흘 가까이 여야간 물밑대화가 진행됐고 3일 오후 양당 총장간 합의문까지 작성됐었다』며 여야간 막후대화 사실을 확인했다.

 한나라당은 한달 이상 계속돼온 세풍 및 총풍사건의 「미궁」에서 탈출구를 찾을 필요가 있었고, 여권도 대치정국의 장기화에 따른 부담 및 남은 정기국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영수회담이 필요하다는 상호 이해가 맞아 떨어진 셈이다.

 여야간 물밑대화는 당초 국민회의 한화갑, 한나라당 박희태총무 라인을 중심으로 시작됐고 여기에 한나라당에서 신경식사무총장이 참여함에 따라 정균환총장이 가세했다는 후문이다.

 한나라당측은 합의사실을 부인하고 있지만 양당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국민회의 정총장과 한나라당 신총장은 3일 오후 시내 모처에서 만나 4개항에 합의했고 이를 5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내용은 ▲국세청 불법 모금사건에 이총재가 사과하고 ▲총격요청사건에 대해서는 여야가 더이상 시비를 벌이지 말고 법에 맡겨 검찰수사의 귀추를 지켜보며▲경제청문회를 개최하고 ▲조속한 시일내에 영수회담을 개최한다는 4개항이며 정치권 사정과 관련해 불구속 수사를 한다는 「이면합의」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회의는 합의문에 서명하기 직전 한나라당측에 이총재가 추인한 것인지를 거듭 확인했고 한나라당측으로 부터 「확답」을 받아 이에 서명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여야간 합의는 이총재가 4일 의원총회에서 세풍사건은 사과를 했지만 총풍사건에 대해서는 「고문조작」이라는 기존입장을 고수하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이총재가 여야 합의에도 불구, 의총에서 총풍사건에 대한 기존입장을 고수한 것은 김대중대통령의 3일 전국 검사장들과의 오찬석상 발언이 계기가 된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총무는 그러나 의총직후 이총재의 세풍사건에 대한 사과대목를 강조하며 영수회담 개최를 위한 막후대화를 계속 시도했으나 여당측은 5일 국정협의회와 주례 당무보고를 계기로 총풍사건에 대한 이총재의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는 방향으로 입장을 최종 정리했다.여권 핵심관계자는 이에 대해 『김대통령이 검사장들과 오찬을 할 시점에는 여야간의 대화방향만 알고 있었지 세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보고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면서 『설사 그렇더라도 대통령 발언의 진의를 얼마든지 파악해볼 채널이 있는데 이총재가 그런 식의 반응을 보인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박희태총무는 김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의원들이 격분하자 여권 핵심부와 접촉, 여권이 확전을 시도하려는 것은 아닌것 같다며 이총재에게 당초 합의대로 할 것을 건의했으나 이총재가 이를 거부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