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과 시흥, 광명, 군포, 의왕 등 경기 서부권 지역이 교도소 이전문제로 시끌시끌하다.

 이들 지역주민들은 이달 말로 알려진 서울 영등포 및 안양교도소와 구치소 이전지역 결정을 앞두고 연일 반대 집회를 개최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관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지역에 교도소가 이전해온다는 소식을 처음 접한 시흥지역의 경우 지난 2일 시의회에서 "교정시설 관내 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데 이어 이전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범 시민 교정시설 이전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 이전반대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주민들은 교도소가 이전해 올 경우 ▲시 이미지 훼손 ▲지가하락 ▲탈주범에 대한 불안감 ▲교통유발 등을 이유로 이전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추진위는 이에따라 지난 7일 오후 1시부터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교도소 시흥시 이전반대집회를 가진 데 이어 8일 오전 9시부터 시청 앞 정문에서 교도소 이전반대 집회를 가졌다.

 앞서 안산, 군포, 의왕시 의회도 지난 5일과 6일 "교도소 이전반대 결의문"을 채택했고 지역주민들은 "교도소 이전·신축 결사 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법무부는 현재 안양과 서울 영등포의 교도소와 구치소 등 4개 시설을 도심외곽지역으로 이전, 현대화한다는 계획에 따라 수도권 9개 지역을 대상으로 대상지를 물색하고 있다.

 교도소 이전 대상지역으로 거명된 지역은 안산, 광명, 의왕, 시흥이 각각 2곳, 군포가 1곳으로 모두 개발제한구역이다.

 법무부는 이들 후보지 가운데 최종 1곳을 선정, 건설업체가 부지 매입부터 건물완공까지 일체의 공사를 진행하고 추후 부지와 건물을 양여 받는 조건으로 교도소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들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외로 거세 9일로 예정됐던 1차 이전후보지역 결정을 연기하고 교도소 이전문제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김신섭·김영복·여종승기자〉

yb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