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카시즘적 마녀사냥" 여론에 적극개입 자제

 한나라당이 최근들어 「최장집교수의 이념논쟁」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월간조선 11월호가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최교수의 사상문제를 거론한 직후 곧바로 최교수의 위원장직 해임을 요구하며 강경한 목소리를 냈던 것과는 매우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에 대해 당직자들은 당의 입장을 바꾼 것이 아니라 최교수의 6^25 전쟁 관련논문들에 대한 당 부설 여의도연구소의 정밀분석 결과를 토대로 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검토중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내심 이 사태에 계속 개입해봐야 별로 득될 것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신중 대처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당초 한나라당은 월간조선 보도내용을 기정사실화하고 이 사건을 고리로 공격을 하면 현 정부는 물론, 「제2 건국운동」에도 결정적 타격을 입힐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최교수의 사상검증 논쟁에 대해 「매카시즘(극우 반공주의)적 마녀사냥」이라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이 문제에 당이 적극 개입하는 것은 결코 유리한 싸움이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적지 않은 당내 우려의 목소리도 「최교수 문제」의 신중대처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부영의원 등 당내 재야출신 의원들은 그동안 언론과 학자간 논쟁이 있을 수 있지만, 정당이 논쟁에 개입, 논란을 벌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특히 당의 이념이 「보수주의」임을 분명히 하더라도, 21세기를 목전에 둔 탈냉전, 탈이념 시대에 「극우 반공주의」라는 좁은 틀을 지키려 할 경우 수구세력임을 스스로 인정하게 될 뿐 아니라, 새로운 야당상을 정립하는데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당내 의견도 적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여의도연구소도 이날 당지도부에 제출한 최교수의 관련 논문 분석보고서에서 『사상 문제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대목이 적지 않지만, 당이 계속해 이 사태에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의 견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