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와 자민련은 4일 한나라당 이회창총재가 「세풍(稅風)사건」에 대해 사과한데 대해 환영하면서도 「총풍(銃風)사건」에 대해선 기존입장을 고수하자 유감을 표시했다.

 국민회의는 특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두 사건에 대한 김대중대통령의 철저한 배후규명 지시에 강력 발반했던 이총재가 오후들어 「절반의 사과」를 하고 나선 배경을 분석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동영대변인은 이총재의 사과표명 소식을 전해듣고 조세형총재권한대행 등 당지도부와 전화통화를 한뒤 논평을 발표, 『결국 사과할 수밖에 없었던 일이었고 늦었지만 사과한 것은 잘 한 일』이라며 「사필귀정」으로 규정했다.

 국민회의는 그러나 이총재가 총풍사건에 대해 「고문조작」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데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정치^도의적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다.

 정대변인은 『총풍사건에 대해 여전히 고문조작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단정하고 자신의 책임거론은 온당치 않다고 무책임한 주장을 되풀이한 것은 유감』이라면서 『이총재가 뭐라고 했든 총격요청사건에 대한 정치^도의적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자민련은 이총재의 사과를 환영하고 총풍사건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을 촉구하면서도 이를 계기로 경색 정국이 해소되기를 기대했다.〈연합〉

 한화갑총무도 세풍사건에 대한 사과를 「다행한 일」로 환영하면서도 『총풍사건에 관한 혐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한나라당은 수사에 적극 협조했어야 하는데 역공을 취한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