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체 부도율 전국1위 질책

6천여 근로자 임금체불 대책은

 인천시의회는 5일 본회의를 열고 최기선시장과 실^국장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3대 의회 개회후 첫 시정질문을 벌였다.

 첫 질문자로 나선 윤태진의원(국민회의)은 『지역건설업체의 수주율이 광주 55.5%, 대구 50.3%, 대전 42.2%이나 인천은 16%에 불과하며 부도율도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인천시가 지역건설업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이유와 대책을 밝히라』고 질문했다.

 한창석의원(자민련)은 『최근 경기침체에 편승해 인천지역 134개 사업장에서 6천여명의 근로자들이 3백47억여원의 임금을 체불 당하고 총액기준 마이너스 5.5%의 임금하락을 가져오는 등 불이익을 당하고 있으나 근로자에 대한 대책이 자치단체 차원에서는 전무하다』고 지적하고 대책을 밝히라고 말했다.

 송종식의원(국민회의)은 『경기은행 퇴출전에 퇴출구명운동과 함께 특정금전신탁에 예금된 시 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됐어야 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 큰 손실을 가져왔다』고 지적하고 시장과 관계 공무원이 손실액에 대한 책임을 지라고 주장했다.

 김홍섭의원(자민련)은 『구 인천의료원을 중구 구민을 위한 문화복지회관이나 공공시설로 활용할 계획은 없느냐』고 질문했다.

 김성호의원(무소속)은 『옹진 강화지역을 인천시에 통합시킬 당시 지역민들에게 집중적인 투자를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향후 이 지역에 대한 투자계획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질문에 나선 손석태의원(국민회의)은 『인천대와 인천전문대 통합에 대해 연구팀이 추천한 일반대학 체제내 산업대학 추가안에 대한 시장의 견해와 양 대학의 통합에 대한 시장의 의지를 밝히라』고 질의했다.

 송의원은 또 『중앙정부가 재정난을 이유로 포기한 영종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인천시가 2조원이나 되는 투자재원 조달계획에 대한 충분한 검토도 없이 이를 추진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시장의 견해를 밝히라고 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