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사죄 거듭요구에 野 정면대응

 한나라당이 4일 김대중대통령의 총풍사건 배후 진상규명 지시에 반발, 정면대응을 선언한 데 맞서 여당도 총풍사건에 대한 이회창총재의 사죄를 거듭 요구하고 나서 정국이 또다시 냉각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날 이총재 주재로 주요당직자회의와 긴급 비상대책회의,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김대통령의 발언이 여권의 「이회창죽이기」와 「야당파괴 공작」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규정, 강력히 대처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총풍^세풍 사건 수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특별검사제 도입과 국회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으며, 총풍사건과 관련해 「고문조작」과 김대통령에게 허위보고를 한 책임을 물어 이종찬안기부장의 해임도 촉구했다.

 이총재는 이날 의총에서 총풍사건에 대해 『이 사건의 본질은 「무력시위 요청 사건」에 우리 당이 관련됐음을 억지로 만들어 내기 위해 고문조작한 것』이라며 『사과할 여지도 없고, 사과를 전혀 고려치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총재는 그러나 세풍사건과 관련, 『우리 당이 국세청장과 차장에게 직접 압력을 넣지는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우리 당 서상목의원이 관련됐고, 그 돈이 우리 당으로 흘러들어온 것에 대해 국민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세풍사건에 대한 이총재의 사과를 『뒤늦게나마 다행한 일』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김대통령이 총풍사건에 대한 철저한 배후 진상규명을 지시한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한나라당과 이총재가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압박을 계속했다.

 국민회의 정동영대변인은 『한나라당도 정국을 풀기 위해 법을 준수하고 탈법^불법을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이 이날 오후 소집된 긴급 의원총회를 위해 소속의원들의 국감장 철수를 지시함에 따라 각 상임위별로 한때 국감이 중단되기도 했다.

김대통령의 언급은 국가안보와 국기를 지키고 법질서 확립을 위해 대통령에게 부여된 책무를 다하겠다는 점을 되풀이한 것』이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