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현장 올 11명 사망 등 경인노동청 행정태만 질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5일 경인지방노동청과 한국산업안전공단에 대한 국정감사를 갖고 IMF체제하의 실업대책과 체불임금 해소방안, 산업재해에 대한 대책 등을 집중 추궁했다.〈관련기사 3면〉

 특히 이날 여야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IMF체제 이후 가장 많은 타격을 입은 인천^경기지역의 중소기업들에 대한 지원이 정부의 의지와는 달리 별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하고, 중소기업의 회생방안과 근로자들의 안정적 노동시장 확보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국민회의 이강희의원(인천 남구을)은 『98년 8월말 현재 인천^경기지역 사업장의 중대 재해로 인한 사망자수는 412명으로 우리나라 전체사망자 1천7백56명의 23.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인천국제공항 건설현장은 98년 들어 사망 11명, 부상 26명으로 산업안전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다』며 경인노동청의 행정태만을 질타했다.

 국민회의 조한천의원(인천 서구)은 『98년 9월말 현재 인천^경기지역에서 발생한 체불임금은 579개 업체에 1천4백61억2천4백만원으로 이중 청산되지 않은 체불임금이 178개 업체, 3백28억8천6백만원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에대한 경인노동청의 적극적인 해결대책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김문수의원(부천 소사)은 『기존의 교육시설과 교사의 개선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는 실직자 재취업훈련으로 실직자들의 재취업률은 16.8%에 불과, 실질적인 재취업대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재취업교육의 현실화를 위한 정부의 대책을 따졌다.

 이어 한나라당 이부영의원(서울 강동갑), 서훈의원(대구 동을)등은 ▲발암물질 취급 사업장의 노동자 보호대책 ▲여서일업 대책 ▲인천공항 건설현장 안정대책 ▲산재율 통계의 오류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