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황제·패배 … 파란만장 삶에서 얻은 깨달음 '직접 복기'

내비게이션을 찍으면 어디든 갈 수 있고, 스마트폰만 있으면 세계 곳곳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지금 세상은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다. 자신의 생각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점점 생각하는 일을 멀리 하게 된다.

어떤 일이 생길 때마다 '나의 생각'은 젖혀두고 타인의 의견 혹은 누군가가 이미 간 길을 무작정으로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실 이럴 때일수록 생각의 힘이 중요하다. 어떤 정보와 어떤 지식을 선택할 것인가, 그를 바탕으로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 하는 것은 결국 '스스로의 생각'이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 어느 때보다 '생각의 힘'과 '생각의 경험'이 필요한 지금, 그 생각의 힘을 키우고 생각하는 방법을 일깨워주기 위해 이 시대 최고의 바둑 기사이자 승부의 고수 조훈현이 나섰다.

조훈현은 우리가 후회 없는 나만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나만의 생각'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확신을 가진 '나만의 결정'을 내리고 '나만의 인생'을 찾기까지, 그 과정은 기약이 없는 길고 끝이 보이지 않는 길일 수 있다. 분명 '생각'은 인생을 바꿀 수 있지만, 어떻게 바뀔지 장담할 수 없기에 두려움이 앞설 때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생각하는 일을 멀리하거나 멈춰서는 안 된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먼저 불안하고 걱정하는 이들이라면 실패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좌절하고 상처를 입은 이들이라면, '생각의 힘'을 몸소 깨달은 조훈현의 말에 귀를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는 바둑의 고수이자 승부의 고수로 오랜 시간 살아온 조훈현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처음으로 '직접 복기'하는 책이다.

그가 깨달은 '생각의 힘'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인생에 담대하게 맞설 수 있는 조언을 건넨다. 조훈현은 말한다. "세상엔 풀지 못할 문제란 없다.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고. '바둑 황제'라는 칭호를 얻으며 세계 최정상의 자리에 올랐지만, 제자 이창호를 비롯한 후배 기사들의 도전이 거세지며 패배의 쓴맛을 상당수 맛보기도 한 조훈현.

그는 파란만장한 승부사의 삶을 살아오는 과정에서 얻은 '인생에서 승패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라는 깨달음을 전하며, 인생이라는 승부의 한가운데 서 있는 우리의 삶과 생각이 만들어 낼 아직 우리가 보여주지 않은 가능성을 위해 '생각하라'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라'고 조언한다. 조훈현 지음, 인플루엔셜, 264쪽, 1만5400원


/김진국 기자 freebird@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