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실시계획 승인사항 변경안 제출 … "사업기간 연말까지" 요구
부상착지 현상·전력 차단 등 '안전 문제' 해결 어려움 … 내년도 불투명
지난달 개통을 목표로 했던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가 결국 올해 안에 뜰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가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범사업 기간을 오는 12월31일까지 늦춰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열차가 주저앉는 '부상 착지 현상'과 '전원공급 차단' 등에서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해 사실상 내년 개통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시는 지난달 말 국토교통부에 '실시계획 승인사항 변경안'을 제출하고 당초 2015년 6월30일까지였던 사업 기간을 2015년 12월31일로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자기부상열차 개통 시점은 총 8회 연기되는 불명예를 기록했다. 지난 2007년 국책사업으로 개발계획이 발표될 때만해도 개통 예정일은 2012년 6월이었다.

사실 시는 애초에 정해뒀던 6월30일 개통도 자신이 없던 상태였다.

개통을 한 달 앞둔 지난 5월까지만 해도 "자기부상열차가 정상적으로 뜰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다"고 밝혀왔다.

시설물 보완 등이 더 필요하다는 이유를 댔다. 특히 강풍이 불 때 열차가 8㎜ 이하로 가라앉는 부상 착지 현상을 해결하기 전까지 정상 운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계속 피력했다.

이와 함께 비바람이 심하면 열차가 도착 예정지에서 50㎝~1m 가량 어긋나고, 전력이 갑자기 차단되는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올 초부터 정부가 국책 사업인 자기부상열차 개통을 압박하자 시는 결국 장마 후 운행하자는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문제는 그동안 강우량 부족 등으로 충분한 운행 실험을 할 수 없었고, 부상 착지 현상은 원천 기술 문제라 해결책 마련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자기부상열차 기술을 담당하는 현대로템이 이를 해결할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지금으로써는 딱히 방법이 없다는 게 시 설명이다.

만약 국토부에서 시의 사업 연장 요청을 받아드리지 않을 경우 자기부상열차는 오랜 시간 멈춰 설 지경에 이를 수도 있다.

시는 '수도권신공항건설 촉진법'에 따라 사업 기간 내 서울지방항공청에 준공 신청을 해야 하는데, 안전 문제 때문에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시 관계자는 "승객의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한, 사업 준공을 할 수 없다는 게 그동안의 의견"이라며 "국토부에서 연장 요청을 받아드리면, 원천 기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지만, 부상 착지 현상 등을 당장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