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인천도시기본계획 포함 잡음 예고...환경단체·野 '반발' … 市 "균형발전 필요"

인천의 남북을 관통하는 검단-장수 도로 개설을 놓고 논란이 재 점화되고 있다.

최근 인천시가 검단-장수 도로 계획이 포함된 '2030 인천도시기본계획'을 들고 나오자 시민사회단체들과 야당 의원들은 잇따라 "도로가 건설되면 인천의 주요 녹지축이 훼손될 우려가 크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 2012년 환경파괴 논란으로 도시기본계획에서 삭제됐던 검단-장수 도로가 다시 고개를 들면서 잡음이 3년 만에 재현되고 있다.

시는 지난 3일 열린 제225회 정례회 제5차 건설교통위원회에 검단-장수 도로 계획이 담긴 '203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을 보고했다. 검단-장수 도로는 서구 당하동과 남동구 장수IC 사이 20.7㎞(왕복 4차로)를 연결하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교량 17개, 터널 8개가 포함된 초대형 건설사업이다.

그동안 환경 단체들은 이 도로가 개설될 경우 인천내륙의 유일한 녹지축인 계양산, 천마산, 원적산, 만월산이 상당부분 훼손돼 동식물 서식지가 파괴될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야당 의원들도 도로 건설에 즉각 반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신은호(부평 1) 시의원은 "검단-장수 도로가 한남정맥을 훼손하는 등 이미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돼 빠졌던 내용을 다시 추진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시가 검단신도시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검단-장수 도로 개설을 추진하면서 결국 (검단신도시 개발 주도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인천도시공사에게 좋은 일 해주려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같은 당 이도형(계양 1) 시의원은 "민자사업이라고 해도 2000억원이 넘는 시 재정을 투입해 도로를 건설해야 한다"며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값비싼 통행료가 필수적이라 이용하는 시민도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문제와 더불어 비용문제 등 다각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 앞서 환경단체와 '검단장수간도로전면철회범주민대책위'는 의원들을 대상으로 '검단-장수 도로 계획 폐지 발언을 부탁한다'는 내용이 담긴 손 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검단-장수 도로 계획은 원천폐기돼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검단신도시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검단~장수 도로를 검토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균등한 지역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도로라고 해명했다. 김성수 시 도시관리국장은 "검단신도시 분양률을 위해 검단~장수 도로를 검토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시에서 다시 확인한 결과 이 도로는 루원시티, 공촌 지역 일대, 간석동 등을 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지역 불균형 발전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