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4년부터 구간별로 운행되고 있는 서해안고속도로가 최고 30여㎝까지 침하현상을 보이고 있다니 우리자신도 놀랄 수밖에 없다. 국민들은 너나없이 이땅의 어이없는 대형참사를 떠올리며 혹시나 그것이 원인이 되어 변고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한다. 과연 우리는 언제까지 이렇게 불안속에서 살아야 하는가. 사고들의 이름은 달라도 원인은 한가지다. 개인이든 집단이든 사회적 책무인 기본수칙을 지키지 않음으로 엄청난 재앙을 초래한 것이다. 보도에 의하면 국회 건교위 한국도로공사 국감에서 민주당 김덕배 의원은 서해안고속도로가 해마다 침하를 거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침하는 주로 교량주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서천~군산간 원길교 부근의 경우 지난해 10월부터 올 4월까지 6개월동안 7㎝정도의 침하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그런가하면 인천~안산간 소래교 부근도 다리공사 준공후 현재까지 무려 29.4㎝의 침하가 발생하고 있다면 서해안고속도로의 침하현상이 얼마나 심각한가는 더 부연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같은 침하가 지금까지 드러난 곳에 국한될지 만무하다. 그리고 종래 방식으로 안전점검을 되풀이해봐야 실효를 기대할 수 없다. 우선은 관계당국이 합동조사팀을 구성하여 종합점검을 했으면 한다. 김의원은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의 경우 현재까지 1㎝도 침하가 진행되지 않는 것은 침하를 고려한 설계를 했기 때문이라며 서해안고속도로 설계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반복돼온 일련의 대형 안전사를 계기로 당국이 총체적 부실구조를 혁파, 안전을 지켜주겠다던 약속이 서해안고속도로에서는 지켜지지 않은 셈이다. 모두가 강심장이다. 구석구석에 도사린 침하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게 뻔하다. 심한 얘기가 될지 모르겠으나 간접살인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른바 구조적 부실이며 이는 우리사회의 압축된 단면이기도 하다. 사정이 이러다보니 OECD회원중 교통사고 1위를 고수하는 것이다. 큰일나기전에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大宇車 구조조정 진통예고

 매각을 놓고 재협상을 벌이고 있는 대우자동차에 결국 대량감원의 회오리가 몰아칠 전망이다. 대우차구조조정관계자는 최근 채권단의 자금지원과 관련해 이미 임원과 조직을 30%이상 줄인데 이어 다음달부터는 일반직원에 이르기까지 대대적인 구조조정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대량감원에 앞서 채권단이 노조의 동의서를 요구하는 등 일방적인 방침을 내세워 압박하고 있어 노조와의 마찰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채권단과 구조조정위측의 움직임에 대해 노조측은 대량감원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단체행동을 시사하고 있어 큰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대우차는 지난 8월 자체적인 노조와의 임단협 협상에서 향후 5년간 정리해고를 하지 않겠다는 협약을 맺은 바 있어 노조와의 재협상을 통해 이 협약을 백지화 해야 할 입장에서 노사간 진통은 좀처럼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대우차의 구조조정은 자금줄을 쥐고 있는 채권단의 주문에 따른 것이나 앞서 지적한대로 채권단이 구조조정의 폭을 확대하고 이와 별도로 노조의 동의서까지 요구하고 있어 노조는 물론 회사측에까지 적지않은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우차는 최근 3개월간 봉급이 지급이 밀려있는 데다 지난 25일로 예정된 10월분 사무직 급여 1백70억원도 지급되지 못했으며 오는 31일로 예정된 생산직 및 사무직 대리급이하 직원의 상여금 2백20억원도 지급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렇듯 대우자동차의 내부적인 상황은 심각하다. 그런데 채권단은 스스로 몸집을 줄이지 않으면 더이상 자금지원을 할 수 없다며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채권단의 어려움도 적지 않을 것이다. 적자나는 회사에 계속해서 자금을 지원해 줄 수도 없을 뿐더러 내심 매각협상을 벌이고 있는 포드사의 주문을 드러내지 못하는 고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몸담고 있던 회사를 타의에 의해 그만 두어야 하는 근로자들의 마음에 비유할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회사가 어렵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많은 근로자들을 한꺼번에 해고하는 후유증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 인내를 갖고 대화를 통해 설득하는 지혜로운 모습을 주문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