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사는 사람이라면 일자리는 나이나 성별과는 상관없이 누구나 살아가기 위한 생존 그 자체다. 우리 주변에는 해결해야할 일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적어도 생활의 터전으로서의 일터는 보장받아야 한다. 다른 것은 제쳐두고라도 다가올 겨울철을 어떻게 넘길 것인가 걱정인데 지금으로서는 뾰족한 수가 없어 더욱 안타깝다.

 정부가 많은 예산을 들여 실업대책을 펴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인천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이 작성한 고용실태조사를 보면 인천지역의 현재 실업실태가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 선명하게 알 수 있다. 일부 제한된 조사결과를 갖고 전체적인 실태를 유추하는 것은 무리일 수도 있겠으나 보도된 내용만으로도 우울하다. 당시 영세민 주거지역인 인천시 동구 창영^송림동 주민들의 세대주 실업률이 25.4%에 이르고 가족중 취업자가 전혀없는 세대가 11.2%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취업자가 전혀없는 세대중 80%이상이 공공근로나 고용보험등의 혜택을 받지 못한채 고통을 전담하다 시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실업대책을 재점검해야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가족 모두가 일자리를 잃은 이들은 그동안 푼푼이 모아둔 얼마안된 저축금으로 혹은 친지의 도움으로 근근이 끼니를 이어가고 있다지만 조만간 한계에 부닥칠 것이 뻔하다.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이들이 최악의 상황에 내몰리지 않게끔 미리 대책을 강구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이다. 물론 경제가 급속히 침체되면 그 자체가 큰 교란요인이 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변화의 가장 우려할만한 조짐이 이미 영세민 주거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경제의 일반적인 침체나 경기의 후퇴, 또는 성장률의 둔화와는 비교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봐야한다.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일터를 제공해 주는 공공근로 사업이 제대로 기능되지 못하고 고용보험등에서 소외되면 민심이 이반할 수도 있다.

 때문에 당면한 실업대책을 총체적인 안정화를 기초로 해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그동안의 실패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 더구나 이같은 소외현상을 미리 제동하지 못한 정책의 방만도 철저히 따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