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열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이원범/자민련/대전 서갑)의 경기도 국감은 말 그대로 「파행」을 거듭했다.

 그동안 파행을 거듭해온 국회운영과 이번 국정감사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국정감사는 현 행정부에 대한 올바른 견제와 감독기능을 발휘해 불합리하게 추진돼온 행정 전반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벌여 지역주민들이 올바른 행정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벌이는 의원들의 고유 권한이다.

 그럼에도 의원들은 국정현안에 대한 논의와 감사는 제쳐두고 자당의 이익만을 앞세워 이전투구와 고성, 삿대질을 일삼는 어처구니 없는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날 행정자치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이해봉의원(한나라)이 「환란의 주범 임창열 경기도지사의 부도덕성에 대해라는 질의요지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한 것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설전을 펼쳤다.

 남기명 기획관리실장의 업무보고가 끝나자 도정전반에 대한 질의에 들어갔고 이해봉의원의 질의가 시작될 즈음 유선호의원(국민회의/군포)이 의사발언을 통해 이원범 위원장에게 이해봉의원이 임지사의 환란책임을 묻는 질의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촉발됐다.

 야당인 한나라당 의원들은『8백50만 경기도정을 이끌 임지사의 도덕성을 규명하고 넘어가야 한다』며 환란책임을 거론하고 나섰고 여당인 국민회의 의원들은 국회법을 거론하며『의제 외의 발언은 있을 수 없으며 노골적인 정치공세』라고 반박하며 일그러진 국회의 이전투구 양상을 다시 한번 재현했다.

 급기야 국감은 원만히 진행되지 못하고 무려 2시간 동안 중단되는 파행을 거듭하다 3당 간사와 위원장의 중재로 누가 먼저 사과할 것인가를 놓고 합의점을 찾던 끝에 양측이 서로 의사발언을 통해 사과를 요청하는 것으로 일단락 됐다.

 이날 국감에서 정작 경기도정의 현안에 관한 질의는 대부분 질의요지를 낭독하고 서면답변 제출을 요구하는 것으로 시늉만 내고 끝나 잔뜩 긴장하고 자리를 지키던 공무원들의 조소만 샀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