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 총재인 김대중대통령은 22일 『과거 독재정권으로부터 고문에 의해 탄압받고 도청에 의해 유린당한 현 정부에서 만에 하나 불법감청이 있다면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면서 『당이 이 문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조세형 총재권한대행 등 국민회의 지도부로부터 주례 당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새 정부 들어 (관계기관이) 법원의 정식영장을 받아 합법적인 감청을 한 적은 있지만 불법 도청을 한 적은 없는 것으로 보고받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조대행이 전했다.

 이에 따라 국민회의는 조만간 당차원에서 조사위를 구성, 감청현황에 대한 실태파악에 나서기로 했다고 조대행은 밝혔다.

 김대통령은 특히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과 관련한 한나라당의 「고문조작 시비」에 대해 『관계기관으로부터 절대로 고문이 없었다는 확실한 보고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또 김대통령은 『정치개혁은 절대로 필요하며 국민들이 주시를 하고 있다』면서 『적어도 연내에 자민련과의 단일안을 만든 뒤 내년 초까지는 입법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당이 적극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김대통령은 최근의 경제상황에 언급, 『수출, 외환보유고, 금리 등 거시경제지표가 호전되고 있지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금융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당에서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청취, 해결하는 창구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중소기업 대출이 부진한 은행에 대해서는 은행장의 책임을 묻겠다」는 이헌재 금감위원장의 보고내용을 전하면서,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에 대한 강력히 의지를 표명했다고 조대행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