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훈 인천연수경찰서여성청소년과 경장
인천 곳곳에 벚꽃이 만개했다. 지난 주말, 거리에는 따뜻한 햇살과 화려한 눈꽃을 즐기기 위해 아이들을 데리고 외출하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각종 소풍과 나들이가 많은 봄철에는 아이들의 실종률 또한 높다. 이를 위해 인천 연수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맞춤형 'u-안심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u-안심서비스'란 별도의 단말기를 구입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Wifi Map과 GIS시스템을 활용해 실내·외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안심서비스다.
보호대상자의 실시간 위치와 이동경로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급 상황 시 비상호출 및 안심블랙박스 촬영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CCTV와 연계 서비스를 통해 보호대상자의 안전을 빠르게 보호할 수 있다.
'u-안심서비스'는 크게 5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첫 번째는 현재 위치 확인 서비스로 보호대상자의 현재 위치정보가 지도에 표시되는 것이다. 둘째, 이동경로 확인 서비스는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면 보호대상자가 이동한 경로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셋째, 위험지역 알림 서비스로 보호대상자의 현재 위치정보가 지도에 표시돼 위험지역 출입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이밖에 비상호출 서비스와 학교 진출입 정보 서비스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u-안심서비스'는 연수구 전체지역의 WiFi AP와 주요 상가 및 건물의 실내 WiFi DB 확보로 실내외 구분 없이 정확한 위치 측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어린이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은 우리 어른들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u-안심서비스'를 통해 어린이가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