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서로 다른 환경에서 태어나 생활하지만 마지막으로 반드시 거쳐가는 곳이 있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마지막으로 머물러 있다 가는 곳인 장례식장이 업자들의 탈세 수단으로 활용해 온 것이 취재하면서 밝혀졌다.

장례식장의 수법은 유가족 또는 조문객들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있게 일반음식점을 허가 받은 뒤 가정용주류와 음료수 등은 별도로 공급하는 방법으로 세무당국의 눈을 피해왔다.
또 주류 공급은 장례식장 바로 옆에 형식상 편의점, 마트 등을 개설해 직접 제공하는 수법을 썼으며 편의점도 대부분 병원과 연계된 사람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업소용 주류를 장례식장에서 판매할 경우 많은 양의 주류판매에 따른 세금폭탄을 피하기 위해 주류는 가정용으로 납품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주류가 업소용보다 비싸지만 적은 마진으로 판매해도 일반음식점에서 업소용 주류를 판매했을 경우 부과되는 주류세를 피할수 있다는 장점을 노린 것이다.

여기에 유가족이 장례식장을 이용후 정산할 때 흔한 음식점에서 판매되는(소주 3000원) 가격보다 싼 가격(소주 1350~1400원)으로 결재, 유가족들이 장례식장의 탈세사실은 모른채 일반음식점보다 결재금액이 저렴하다고 판단하는 것을 오히려 이용한 셈이다.
이같은 장례식장의 수법은 전국 대부분 장례식장이 애용하고 있다.

수년 또는 수십여년 동안 전국의 장례식장들이 탈세와 불법을 저지르며 세무당국을 눈을 피해 유가족들을 상대로 자신들의 배를 채워왔던 것이다.

이제 장례식장들의 탈세가 사실로 드러난만큼 세무당국이 나서야할 차례다.
경사(慶事)사는 몰라도 애사(哀事)만큼은 관대하고 관용을 베푸는 국민정서를 악용, 탈세를 일삼은 장례식장에게 비정상의 정상을 위해 세무조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번 취재를 통해 가장 슬픈날 유가족의 눈물을 미끼로 탈세를 하고 있는 장례식장들의 불법이 당장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그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