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선광 의견 청취·적극적 중재 약속 … 항만위도 논의
부분 혹은 완전 개장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인천신항을 놓고, 인천지역사회가 인천항만공사(IPA)를 상대로 5월 조속 개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IPA 항만위원회도 인천신항 B터미널 운영사인 선광을 불러 의견을 청취하는 등 적극적인 중재를 나서겠다고 밝혀 향후 해결 방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인천상공회의소, 인천항운노동조합,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는 26일 '인천신항은 예정대로 5월경 개장되어야 한다'는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인천신항 건설은 부두시설 및 관련 인프라 조성에 1조3000억원의 국가 재정 및 민간 투자가 이뤄진 대형사업이다. 인천지역사회는 인천항을 글로벌 항으로 만들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해 인천신항 개발부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특히 3년 동안 중앙정부와 국회를 설득해 항로 수심 16m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고 역사적인 개장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IPA와 운영사간 갈등에 대해 "인천항만공사는 누구를 위해 신항 완전 개장을 고집하고 있는가. 임대료를 더 받기 위한 시도라면 즉각 멈춰야 한다"며 "인천항의 발전과 항만운영 전문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IPA가 제 배 불리기에만 급급해 완공된 410m 준공을 미룬다면 지역 사회로부터 비난과 외면을 당할 것이다. 대폭적인 조직의 구조조정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며 IPA 책임을 분명히 했다. 이어 "IPA가 국가 공기업 역할을 버리고 공사 이익만 우선한다면 IPA 존재 이유는 없다. 빠른 시일 내에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지 않으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항만위원회에서도 인천신항 부분 개장이 논의됐다.

한 항만위원은 "IPA는 부분 개장에 대한 임대료 수입을 올해 회계에 반영하지 않은 상태에서 완전개장을 고집하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한 공사의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예산 항목에도 포함되지 않은 임대료를 받겠다고 운영사와 갈등을 빚고 있는 IPA 태도는 인천항 발전을 염원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것"이라며 "지난 몇달간 IPA의 대승적인 결단을 기다려 왔는데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IPA는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