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재정경제위원회는 재정경제부와 국세청, 한국은행 등 세금과 나라 돈을 관리하는 굵직한 기관들을 수감기관으로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재경위는 국정감사 첫 날부터 외환위기와 세풍 등 정치현안을 둘러싸고 여야간에 치열한 입씨름이 거듭됐다.

 이렇듯 정쟁의 무대로 전락한 듯한 국감장에서 국민회의 이재명의원(인천 부평을)의 발언은 늘 관계부처 장관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전문경영인 출신답게 경제현실에 초점을 맞춘 이의원의 질문은 고성으로 일관하는 여타의원들과는 달리 현실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 관련부처의 정책을 질타하기 때문이다.

 23일 재경부 국감에서 이의원은 대기업 위주의 현 경제정책의 허실을 질타했다. 이의원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중소기업의 지원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일선 현장에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 비중이 전년도에 비해 급격히 하락했다고 지적하며 현실적인 지원책을 촉구했다.

 26, 27일 양일간에 걸친 국세청과 경인지방국세청 국정감사에서는 세원 발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연구노력을 촉구하는 한편 일선 세무부서의 구호성 세무행정에 일침을 가했다.

 이의원은 특히 경인지방국세청에 대해 『조세부과는 정부 신뢰도의 잣대가 되는 만큼 신중하고 공평해야 함에도 불구, 경인청은 세금부과에 대한 이의신청과 인용률이 전국에서 최고』라고 지적하고 『납세 당사자들이 스스로 인정할 수 있으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 세무행정을 펴달라』며 국세청의 분발을 당부했다.

 이의원은 이어 28일 한국은행 국감에서는 제2의 외환을 경고하고, IBRD는 물론 선진국 중앙은행들과의 협조체제 강화대책과 조기경보 체제 시스템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의원은 이 자리에서 『아직 외환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국내 기업 여건은 허리띠를 풀 만큼 호전되지 않았다』며 정부측의 느슨한 태도를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