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음식물사료화사업을 추진해온 군포시가 최근 처리방식을 건식사료화시설로 결정하고 입찰공고까지 마쳤으나 시민단체들의 반발로(본보 9월7일 11일자) 이를 번복하고 습식방식으로 잠정 결정했다.

 이는 당초 고속발효건조방식보다 특별한 처리방식은 없다고 주장해온 시가 그동안 사업을 추진해왔던 해당부서 및 관계자들을 제외시킨후 내린 결정으로 투명성을 확보치 못하고 예산과 행정력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시가 시민단체의 입김에 행정력의 무기력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21일 시와 경실련 등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달 8일 입찰예정으로 8월22일 음식물사료화시설 입찰공고를 하면서 고속발효건조방식으로 결정발표한 시는 『부산물 판매로 처리비용도 낮출 수 있는데다 고열로 음식물을 건조시켜 악취가 적게 발생하고 처리한 사료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등 가장 앞선 처리방식이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이 높은 운영비 등을 이유로 반발과 함께 민관 특위구성 등을 요구하자 시는 지난달 9일 건식사료화시설 건립을 위한 입찰을 보류하면서 시의원, 공무원, 시민단체 등 군포시 음식물재활용위원회(위원장/곽도)를 조직, 지난 14일까지 1개월동안 재선정활동을 벌였다.

 한편 음식물재활용위원회는 초기 시설투자비와 향후 운영비가 적게 드는 습식 사료화시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으고 시설비는 시에서 부담하되 운영은 업체에 위탁하기로 결정했으며 시는 설치장소 물색과 업체선정 등을 거쳐 빠르면 내년 4월 가동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