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찬 안기부장은 21일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과 관련, 『안기부는 이 사건에 대해 확고한 증빙자료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부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출석,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26일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가 있는 만큼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 없다』고 답변했다고 정보위 국민회의측 간사인 임복진의원이 발표했다.

 이부장은 『초기단계에는 이 사건과 지난해 대선당시 이회창후보의 비선조직을 연결시켜 수사하지는 않았지만 조사과정에서 일부 관련된 사항이 나타나 조사했다』고 말했다고 임의원은 전했다.

 임의원은 그러나 『이 사건과 이회창총재의 동생 회성씨의 관련 정도에 대해서는 질의 응답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부장은 고문조작 의혹에 대해 『사건 수사과정에서 고문은 결코 없었다』고 강조한 뒤 『한나라당 박관용의원은 최초에는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는 오해가 있어 조사를 했지만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연합〉

 이부장은 또 87년 대선때의 KAL기 폭파사건과 92년 대선때의 이선실간첩단 사건에 대한 재조사 문제와 관련, 『이들 사건의 실체 자체에 의혹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만 과거 안기부가 이들 사건을 과장하고 증폭시켜 정치적으로 이용한게 아니냐는데 핵심을 두고 언급했을 뿐』이라며 재조사 의사가 없음을 시사했다.

 한나라당측 간사인 김도언의원은 『안기부는 이번 사건 관련자를 단순회합죄로 송치했는데 언론에 과장 보도되면서 고문시비와 정국경색을 불러왔고 많은 사람의 명예가 훼손되는 상황이 됐다』면서 『최초 보도경위에 대해 계속 조사하고 안기부가 과거처럼 이 사건도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인지 국정감사에서 소상하게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