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예방에는 사실상 별다른 효과가 없는 교통단속이 늘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주목된다. 국감자료에 의하면 인천경찰청의 교통위반 단속건수가 96년 54만6천여건에서 97년에 82만9천여건으로 51.7%나 증가했으나 이 기간중 교통사고 발생 감소율은 겨우 0.5%인 117건에 그쳤다. 97년말 현재 자동차 보유대수는 인천이 55만4천8백여대, 부산 72만6백여대, 대구 62만1백여대인데 지난해 교통단속 건수는 인천이 부산보다 9만건, 대구에 비해서는 무려 15만6천여건이나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는데 시민의 입장에서 보면 불쾌한 일이라 하겠다. 이러고도 당국은 시민을 위한 교통행정을 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인천이 교통사고율 전국 1위라는 부끄러운 월계관을 쓴지 오래고 빈발하는 교통사고 때문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 대해서 시민들은 심한 의문을 갖고 있다. 더욱이 지금과 같은 제도적 장치로는 이같은 부끄러운 이미지를 해소해 나갈 방안이 보이지 않으니 참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당국의 대책이 얼마나 미온적이었나를 다시 한번 확인한다. 교통안전표지판을 늘리고 신호시스템 등을 재검토할 필요도 있지만 보다 더 근본적이고 현실적인 제도의 도입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그중 하나가 경영자의 안전의식이다. 수십년에 걸쳐 고착화되다 시피한 안전불감증을 그대로 둔채 대증요법적 단속이나 강화한다고 무엇이 얼마나 달라질지 장담할 수 없는 현실이다. 따라서 우선은 부분적으로나마 경영자의 안전의식제도를 도입해서 시험해 본뒤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추진해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당국은 기회있을 때마다 교통사고율을 낮추겠다고 강조하며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안다. 그러나 이같은 노력도 경영자의 안전불감증이 그대로 남아있는 한 물거품으로 돌아간다. 그렇다면 당국이 교통위반단속보다 더 앞서 해야 할 일은 인천시민이 교통문화 후진시민이라는 악명(惡名)을 벗도록 하는 철저한 안전의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