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백13만평에 달하는 용유/무의관광지구를 조성하면서 3천억원에 달하는 기반시설 조성비 투자 문제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시는 당초 총 3조2천억원이 드는 용유/무의지구 관광지 개발 사업비 가운데 3천억원에 달하는 도로/항만/상하수도 등 기반시설비는 직접 투자하고, 나머지 2조9천억원은 민자를 유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재정난으로 기반시설비 조달이 막막해지면서 민자유치나 관광복권개발 등 재원마련 방안에 골몰하고 있다.

 시 주관으로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방안. 투자여건을 시가 마련해야 투자자들에게 구매력을 제공할 수 있고, 대외 신뢰도가 확보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는 부족한 예산 확보를 위해 관광복권을 발행하거나 전체면적의 10%에 해당하는 20만평의 시유지(시가 3백억원)를 매각하는 것 등을 검토중이다. 또 공공시설비의 50%를 국비로 요청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일부 시설(용유~무의도간 현수교량 등)을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투자자에게 부담토록 하는 방안 등도 고려하고 있다.

 투자에 참여하는 대기업 등에게 기반시설 비용을 부담토록 하는 방안.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분양에 따른 위험률(미분양 등)도 줄여보자는 계산이다.

 그러나 IMF영향으로 민자유치가 불투명한데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관광지 개발 개념이 희석되고 수익성만을 앞세운다는 비난을 살 우려가 있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시는 내년 3월까지 용유^무의 지구에 대한 관광지 지정 및 도시계획(유원지시설)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 4월까지 관광지 조성계획 수립을 마치고 6월부터는 지구내 문화재 지표조사, 인구^교통^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도 이어진다. 민자 유치를 위해 국내 투자 가능 기업에 대한 개별 접촉 등 투자 상담 및 참여 홍보도 뒤따르게 된다.

 따라서 관광지 기반시설 조성에 대한 재원마련 방안이 서둘러 결정되지 않을 경우 사업지연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