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년대 식재 추정
▲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플라타너스가 중구 자유공원에 우뚝 서있다. /황기선 기자 juanito@incheonilbo.com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심어진 플라타너스(양버즘나무)가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 위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제국 말 제국주의 열강의 각축장인 자유공원이 조성된 1880년대 말쯤 서구 어딘가에서 옮겨져 심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인천시 중구청 뒤편, 자유공원 오르는 오솔길에는 두 아름을 훌쩍 넘긴 플라타너스가 있다. 어른 두 명이 양팔을 넓게 벌려도 플라타너스를 감싸지 못하는 규모다.
 
흉고(지름) 143㎝, 둘레 4.7m, 수고(높이) 30.5m로 전국의 여느 플라타너스 보다 웅장하고, 우람하다.
 
이 나무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심어졌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플라타너스란 사실이 최근 확인됐다.
 
우리나라 곳곳에 심어진 플라타너스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플라타너스는 미국, 유럽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가로수 및 정원수로 사랑받고 있다. 플라타너스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경로는 정확하지 않다.
 
시는 이 나무가 1888년 자유공원을 조성할 당시 인천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역사적 자료는 희박하다. 다만 1900년대 초 자유공원에 건설된 존스턴별장 사진에 플라타너스가 존재했던 만큼 당시 공원에 심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지난 2월25일 국립산림과학원 강진태 박사로부터 이 플라타너스의 수령이 131년인 것을 확인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 심어진 플라타너스 중 가장 오래된 건 일제시대 때 심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열 인천시 공원녹지과 과장은 "자유공원 내 플라타너스 도입 경로는 1800년 대 말로 추정된다"며 "자유공원 내 제임스 존스턴별장과 러시아 영사관, 세창양행 사택 등의 정원수로 상당수 플라타너스가 심어졌지만 6·25 전쟁과 1982년 세워진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탑 건설 등으로 상당수가 유실됐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또 "1987년에도 자유공원에 4~5그루의 오래된 플라타너스가 더 있었지만, 바다 경관을 가로 막는다는 이유로 대부분이 잘려 나갔다"고 덧붙였다. 그나마 이 플라타너스는 월미도방향을 가리키고 있어 벌목 위기를 면했다.
 
시는 이밖에 자유공원 내 한미수교 100주년 기녑탑 주변의 낙엽송(일본잎갈나무) 4그루 또한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수령을 101년으로 추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자유공원 플라타너스, 천연기념물 '물망' 1883년 개항으로 인천에는 근대 문물이 밀려 들어왔다. 인천 앞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응봉산에는 국내 최초의 서구식 공원이 조성됐다. '각국공원'이라고 불렸던 자유공원으로 오르는 길목, 제물포구락부 옆에선 낯선 나무가 자랐다. 지금은 가로수로 흔히 볼 수 있지만 북미가 원산지라 당시까지만 해도 생소했던 플라타너스였다. 개항기 역사를 간직한 플라타너스는 인천상륙작전의 포화에도 원형을 잃지 않고 살아 남았다.130년 넘게 제자리를 지키며 근현대사를 증언하는 '자유공원 플라타너스'가 인천시 등록문화재로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