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천 법무부장관은 『최근의 중하위직 공직자에 대한 사정은 과거 사정과는 달리 복지부동의 경우에도 철저히 수사해 직무유기 혐의로 입건하고 직무태만 사실도 반드시 징계에 회부토록 하겠다』는 강력한 사정의지를 밝혔다.

 박장관은 22일 오전 인천지검을 초도순시해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부정부패의 척결없이 경제회생은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이번 사정은 결코 일과성이나 형식적 사정이 아닌 지속적 사정을 벌여 깨끗한 경제사회 질서를 구축하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인터뷰 3면〉

 박장관은 또 최근의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과 관련, 『구속된 한성기씨등의 피의자들이 검찰에서 북한측의 무력시위를 요청했다는 사실을 시인했지만 이회성씨에게는 구체적 얘기는 못하고 다만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될 것이라고 보고했다』고 밝혀 이씨에 대한 사법처리는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박장관은 정치권 사정과 관련, 『앞으로도 1~2명의 정치인 소환이 있을 수 있다』고 밝히고 대신 『인천지역 정치인이 수사대상에 오른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박장관은 이날 오후 인천시 남구 학익동 구 인천소년교도소 부지에서 인천지검 청사 기공식을 가진데 이어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신축현장을 둘러본뒤 귀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