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 "일반분양만 공급"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누구나 집'이 들어선다는 논란이 일자(인천일보 3월4일자 1면) 경제자유구역청이 '서민형 임대주택'의 입주를 허가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미분양 물량에 대해서는 임대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뒀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 8공구 A3 블록을 국제도시 수준에 걸맞은 단지로 개발하겠다고 4일 밝혔다.

최근 송도 주민들이 해당지구에 서민들을 위한 저가형 임대주택이 공급될지도 모른다며 반발하자 이에 대한 해명을 내놓은 것이다.

이 구역 공동주택 건설 시행을 맡은 부동산 개발회사 제네럴 에퀴티 파트너스 주식회사(GE파트너스)는 3000세대 이상의 '누구나 집' 건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누구나 집'은 송영길 전임 인천시장이 남구 도화구역에 저가형으로 개발한 서민 주거지원 정책이었다. 집값의 10분의 1 가격으로 입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경제청은 시행사가 '누구나 집'을 계획하는 것이 맞지만, 공급 방법은 일반분양에 한정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단지 전체를 저가형 임대방식으로 주택사업승인을 신청할 경우 허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송도에도 서민을 위한 공동주택이 개발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시작된 건설 계획은 전면수정될 공산이 높다. 사업자는 '최소 비용으로 송도에 집을 가질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라고 송도 누구나 집을 홍보해 왔다. 현재 GE파트너스는 다음달 착공을 목표로 사업승인 요청을 준비하는 중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이름만 도화구역 누구나 집과 같을 뿐 가격이나 공급 방식은 상이할 것"이라며 "A3블록을 국제도시 수준에 걸맞는 프리미엄 아파트 단지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단 미분양의 경우, 임대 방식으로의 전환을 검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