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장벽 해제 … 대기업 공장 유치 가시화
공항공사 7개사에 입주의사 타진

인천국제공항 내 자유무역지역에 국내 대기업이 유치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자유무역지역 264만6000㎡ 가운데 55만2915㎡의 자연녹지를 공업지역으로 변경하는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안에 대해 주민의견 수렴을 마치고 3월 예정인 인천시의회 임시회 안건으로 상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 변경 결정안은 이번 시의회 의견청취 절차가 마무리 되는 대로 인천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 절차를 마무리 될 전망이다.

자유무역지역은 인천공항을 동북아 물류중심공항으로 육성코자 하는 정부정책에 따라 공항의 배후물류단지로서의 기능을 단일화해 생산시설과 물류시설을 결합 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그러나 자유무역지역 2단계 부지는 현재까지 입주기업이 외국인투자기업인 스태츠칩팩코리아 1곳에 불과해 무늬만 자유무역지역이란 비판을 받아 왔다.

이 지역은 그 동안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 내 자연녹지지역에 해당돼 외국인투자기업을 제외한 공장건축면적 500㎡ 이상의 국내 대기업 공장의 신·증설 및 이전이 불가능해 국내기업 투자에 제약이 돼 왔다. 현재 21개 기업이 전체 자유무역지역 면적 20.8%에 입주했지만 대부분이 물류기업 혹은 물류창고다.

이 때문에 공항공사는 오랜 시간 동안 토지용도 변경을 추진해 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지난 2007년 자유무역지역을 활성화하라는 감사원 지적이 나온 뒤, 2010년 5월 인천시도시기본계획에 토지용도 변경을 반영했다"며 "이후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국무총리실 유권해석, 관련 용역 등을 거쳐 용도 변경을 신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공항공사에서는 7개 가량의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입주의사를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청은 빠르면 4월이면 입주기업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규제개선으로 공항 배후에 제조·생산라인을 가진 국내 대기업 공장을 유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무역과 수출 활성화로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이 글로벌 물류기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영종지역의 지역경제와 하늘도시 분양 등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