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2차 항공정책 기본 계획 확정…전문인력 양성 등 시너지 기대
유정복 인천시장의 '항공산업 육성 계획'과 정부가 새로 내놓은 '항공정책'이 어떤 시너지 효과를 거둘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선 6기 공약 이행 시점과 대략 비슷한 제2차 정부 항공 계획을 놓고 손익계산이 분주해지고 있다.

정부는 24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제2차 항공정책 기본 계획(2015~2019년)'을 확정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 항공안전 점검, 웹 기반 모바일 안전감독시스템 등 과학적 사고예방체계를 강화한다. 또 4인승 소형기 KC-100 실용화 안전기술 개발 등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고, 글로벌 배송센터(GDC), 화물 창출형 첨단제조기업 공항 물류 단지 유치 등 항공물류산업 활성화에도 나선다.

이밖에 글로벌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공동 정비격납고, 저비용항공사 전용공간 등 인프라를 만들고 공항 사용료 체계는 새롭게 개편한다. 여기에 항공교통서비스 확대 차원에서는 2017년까지 조종사 2000명을 양성하는 등 중장기 항공인력양성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또 해마다 270명의 항공 우주기술·국제항공 분야 전문인력을 키운다.

눈에 띄는 점은 인천공항 3단계 건설 등 수도권 공항 경쟁력과 통일 이후 항공교통운영방안 수립이다. 정부는 백두산 등 직항 항공노선 개설 등 통일 대비 항공정책도 마련키로 했다.

항공산업은 유 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이다. 유 시장은 '항공산업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오는 2019년까지 4120억원을 투자한다. 항공산업육성 계획 수립 후 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 인천공항내 항공정비산업 특화단지, 항공안전기술원 유치 등이 추진된다.

그동안 수동적이던 항공 산업을 지역 핵심 사업 중 하나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정부 계획과는 '항공물류산업'과 '항공인력양성' 등이 겹친다. 시로선 공약 이행을 위한 호재인 셈이다.

시 관계자는 "창조경제의 대표적 산업 모델을 육성하고 공항과 항공산업을 연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산업구조 고도화 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