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도면·신시모도·장봉도 주민 내일 시청 방문 … "필요성 전달"
인천 영종-강화 연륙교에 대한 국도 지정에 정부가 망설이는 모양새다. 지역 주민들은 정부의 정책 결정을 요구하고 있고, 인천시도 민선 6기 공약 사항인 만큼 임기 중 해결될 수 있도록 여러 경우의 수를 검토하고 있다.

인천 중구 북도면 이장 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해 신시모도 지역협의회, 장봉도 발전협의회·발전위원회는 16일 국토교통부가 영종-신도-강화 도로에 대한 국도 지정을 미루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18일 인천시청을 항의방문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비가 약 7000억원이 필요한 연장 14.6㎞, 폭 4차로의 영종-강화간 도로건설의 국도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국도로 지정될 경우 전액 국비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재정 여건이 힘든 시로서는 국도 지정을 바라는 중이다.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16~2020년)이 내년 상반기 중 확정되는 만큼 이 계획에 포함될 경우 민선 6기 임기 내 추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지난해 벌인 영종-강화 연륙교 건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국도 추진은 타당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당시 지역 국회의원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영종-강화군간 도로는 개성공단, 강화산업단지,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경제자유구역 등 서북부지역의 국가 물류 거점을 연결하는 남북 간선도로망 구축이 필요한 노선이므로 국도 지선으로 지정, 간선도로망 기능을 담당토록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특히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진전 등 남북교류 활성화를 대비하기에 중요한 도로망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영종-강화 연륙교가 교통량 등 경제성이 낮다는 분석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도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국도 등급분류 평가기준인 도로 연계성, 도로간격, 교통성 등이 평가된다. 이 기준에 영종-강화 연륙교가 국도로서의 기능을 수행할지 부정적이란 것이다.

지역 주민들은 "시로부터 확인 결과 국토부가 영종-강화간 도로 건설에 부정적 입장을 들었다"며 "6400억원의 국비 확보만에 매달려 북도면 주민들을 희생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시가 사업 추진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유정복 시장이 18일 임기 내 추진할 공약을 발표하는 만큼 이 자리에서 영종-강화 도로의 필요성을 다시금 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아직 4차 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국토부가 이 도로를 국도로 지정할 수 있도록 전방위로 노력하고 있다"며 "국도 지정은 물론 도로 건설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