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6억3600만원 확보 … 내년 7월1일 개청
'인천지방병무지청'이 내년 7월1일 개청한다. 20년만에 인천권역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짐으로, 각종 병무 행정은 물론 서해안에 대한 군사적 중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시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 인천지방병무지청 설립에 필요한 예산이 확보됐다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정부가 인천지방병무지청 설립을 위해 마련한 예산은 6억3600만원이다.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인천·경기병무청(수원병무청)에서 일원화한 각종 병무 행정이 인천지방병무지청이 개청됨에 따라 조직 분리된다.

앞서 시는 매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인천권역 병무 행정의 처리와 서해 5도 등 군사적 요충지대의 범국가적 안보태세 확립 등을 목표로 '인천지방병무지청'이 개청될 가능성을 지난 10월 시사했다.

지난 1994년 인천에 징병검사장이 설치됐지만 이 곳에선 기본적 병무행정만을 지원했다. 이 때문에 인천시와 경기도 부천·광명·안산·시흥·김포지역 500만 인천권역 주민들은 2시간 넘게 경기도 수원까지 찾아가 전문연구요원·산업기능요원 편입 및 복무, 병역의무자의 국외여행 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밟았다.

시는 2013년 현재 인천거주자의 수원병무청 방문건수를 8만7965건으로 집계했다.인천권역까지 합하면 연 10만건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인천만 지방병무청이 없었다.

울산을 제외한 타 광역자치단체들은 지방병무청이 자리해 지역 주민의 병무행정을 편의를 돕고 있다.

인천지방병무지청은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 사항이다.

시는 인천지방병무지청이 내년 7월1일 개청된 후 인천지방병무청으로 격상시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방침이다. 서해 5도를 중심으로 한 서해연안 접경지역은 물론 대중국과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것도 인천에 병무행정을 관할할 지방병무청의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정부 예산에 인천지방병무지청 개청을 위해 6억3600만원이 포함된 만큼 병무행정 독립을 위한 조직 신설 등이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