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구성' 첫 실무협의
市, 정보공개로 불리한 상황 초래 염려
시민단체 "사전 물밑협의 의혹" 주장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 등 4자 협의체가 처음 열렸다. 국장급 실무선에서 처음 만나 각 지역의 '속내'를 최대한 감췄지만 환경부-서울-경기의 일성은 역시 '매립 연장'이었다.

환경부는 10일 인천시가 제안한 4자 협의체 회의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첫 실무협의인 만큼 각 기관별 입장을 밝히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인천이 '매립 종료'와 관련해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는 상황에 환경부-서울-경기가 인천의 입장을 최대한 뒷걸음질 칠 수 있는 '당근'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실무협의 사실을 최대한 감추고 있다.

인천의 가장 뜨거운 현안인 만큼 내부 정보가 셀 경우 협상에 불리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국장급 실무협의 개최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 확인만 할 뿐 개최 일정을 밝히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가 인천과 서울, 경기의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의견을 취합해 회의를 연다"며 "논의를 하지만 안건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역 시민단체도 인천의 매립 종료 입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유 시장은 지난 3일 "선제적 조치로 매립지 소유권·면허권의 인천 이양,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 매립지 주변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정책 추진 등이 이뤄져야 한다"며 환경부 장관과 인천시장, 서울시장, 경기도지사로 구성된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참여예산센터는 이날 수도권매립지의 연장 사용은 안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단체는 "유정복 인천시장은 말로는 매립지 사용을 종료할 것이라고 천명했지만 매립지 소유권과 면허권 이양을 이야기하며 손으로는 이미 연장 협상안을 내밀었다"며 "유 시장의 어정쩡한 입장 탓에 인천시가 매립지 연장 사용에 대해 서울시와 사전에 물밑 협의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든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 집 앞마당에 더럽고 위험한 시설을 설치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가 님비냐"며 "300만 인천시민은 어떠한 압력과 사탕발림에도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4자 협의체가 연장을 위한 수순이 될까 우려스럽다"며 "인천 시민들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가 '어쩔 수 없다'는 논리로 다시 고통을 전가하는 그 어떠한 협의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