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각종 비위사건 영향 … 남구 기초자치단체 '최하위' 오명
인천 공공기관의 청렴도가 여전히 하위권이다. 인천을 대표한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의 청렴도는 여전히 전국 하위권에 머물렀고, 심지어 인천 남구는 전국 최하위 기초자치단체라는 오명을 썼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인천시와 10개 군·구, 산하 공기업을 비롯해 정부 부처와 국·공립 대학교 등 653곳에 대한 '2014년도 공공기관 청렴도'를 측정해 3일 발표했다.

인천시는 지난해보다 청렴도가 떨어졌다. 4년째 추락이다.

인천시는 종합청렴도에서 6.83점을 기록해 전년대비 0.29점 하락했고, 전국 17개 시·도 중 15위라는 결과를 얻었다. 외부 청렴도는 13위, 내부청렴도 17위, 정책고객평가 10위였다. 인천에선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각종 비위 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뇌물 수수혐의와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구설수까지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

인천시교육청도 인천시와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권익위에 따르면 인천시교육청은 종합청렴도에서 7.11점으로 전년보다 0.14점 올랐지만 17개 전국 교육청 중 14위에 머물렀다. 내부청렴도는 최하위인 5등급으로 체면을 구겼다. 전문가·업무관계자·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정책고객평가에서 4등급인 6.27점을 얻은 점을 놓고 일부 간부 공무원들의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인천 10개 군·구 중에는 인천 남구 청렴도가 가장 나빴다.

인천 남구는 전국 69개 기초자치단체 중 청렴도가 하위권인 7.32점으로 집계됐다. 외부·내부 청렴도에서 모두 전년보다 점수가 하락하며 종합청렴도가 전년보다 0.40점이 낮아졌다.

여기에 인천 동구는 내부청렴도에서, 인천 연수구는 외부청렴도에서 낮게 평가돼 결과적으로 종합청렴도에서 전년보다 떨어진 4등급에 올랐다.

인천 중구는 지난해 5등급에서 올해 2등급으로 급상승했다. 중구는 외부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0.72점 상승한 8.38점을 획득했지만 내부청렴도 평가에서는 6.90점으로 5등급으로 조사돼 '공무원의 금품·향응수수 등의 비리행위가 줄고, 업무처리는 투명해졌지만 인사·예산집행·업무지시 등 조직내부의 업무부패가 심각하다'란 분석을 받았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