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지연땐 연장 불가피
인천연대 "입장 표명하라"
인천시가 2016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원칙에는 변함없지만 대체매립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종료 후 대책 마련이 늦어지면 매립 연장은 불보듯 뻔하다.

시는 매립지 사용 연장 논란에 대한 시 입장을 묻는 시민단체의 서면질의에 "시는 2016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원칙을 기조로 하고 있으며 관련 현안이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회신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매립지 사용 종료 후 쓰레기를 처리할 대체매립지에 대해서는 "5개 후보지역과 인접지역 주민에게 상당히 민감한 사안으로 행정절차와 민원 최소화 등을 고려해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시는 지난 9월 대체매립지 5곳 중 영흥도가 유력하다는 소문에 대해서는 '사실 아니다. 5곳 모두를 놓고 검토 중인 만큼 기다려달라'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3개월 전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현안 해결을 위해 올해 안에 결론짓자고 합의했다. 올해 안이면 34일 남은 상태로, 서울시·경기도·환경부가 주장하는 매립 종료 연장에 인천시가 의견을 내놔야 한다.

이날 시의 입장을 놓고 지역 시민단체는 "시의 불분명한 태도는 오히려 논란만 일으킨다"고 지적했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는 "현재 매립지 사용을 2016년 중단하려면 대체매립지 조성사업이 진행돼야 하는데 시는 관련 예산을 내년 예산에 한 푼도 편성하지 않았다"며 "시가 대체매립지 마련이 어렵다는 핑계로 서울시와 환경부의 매립 연장 요구를 받아들이고 그 대가로 매립지 지분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연대는 2016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이기도 한 만큼 유 시장이 직접 이달 안에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