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천법무장관은 19일 노태우 전대통령에 대한 추징금 문제와 관련해 『서울지검 재산추적팀이 지난 7월14일 신한^동화^한일은행에서 노전대통령의 차명계좌를 발견, 집행했다』고 밝혔다.

 박장관은 이날 저녁 국회 법사위 답변을 통해 『전두환 노태우 두전직 대통령에 대한 추징금은 각각 2천2백5억원과 2천6백28억원이며, 지금까지 전전대통령에게는 3백13억원, 노전대통령에게는 1천7백41억원을 징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과 관련한 통신감청의 주체에 대해 『안기부가 통신제한조치를 신청하고 검찰을 거쳐 법원의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28372>〉

 또 피의자 「고문」 의혹에 대해 박장관은 『이 사건은 인권을 중시하고 강조해온 새 정부의 성격상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장관은 부산시 다대/만덕지구 특혜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의 경과를 봐가며 수사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그 이전이라도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나면 언제든지 수사할 것이며, 검찰은 수사를 회피할 의사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수사자료 절취 미수 혐의로 구속된 국민일보 변현명기자 신병처리와 관련, 박장관은 『석방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히고 『관련 피의자 3인은 검찰에 송치된뒤 총격요청 사실을 자백했다가 신체감정 및 구속적부심에서는 부인했으나 다시 이를 번복해 자백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