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미래부 '전략기술 로드맵 수립' 출범
인천TP 등 지역 산업계, 활용 시도 움직임
뿌리기업 피해 대비책 여전히 전무 지적도
23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6일 3D 프린팅 산·학·연·관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3D 프린팅 전략기술 로드맵 수립' 출범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국내 3D 프린팅 산업 발전의 토대를 이룰 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기초·원천연구에서 사업화까지 모든 주기를 포괄한 '3D 프린팅 전략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3D 프린팅 산업의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선도 기업이 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데다 국내 일부 기업이 독자 기술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기술경쟁력이 취약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이번 전략 마련의 이유다.

정부는 우선 장비·소재·소프트웨어·응용 4개 분과를 산하에 두고 있는 총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총괄위원회는 앞으로 전략기술 로드맵 수립 대상 기술 선정과 추진 방향 및 계획 수립, 로드맵 작성 결과 검토·조정 등 주요 사항을 결정하게 된다.

각 분과별 위원은 전문가 추천을 통해 3D 프린팅 기술 경험 등을 축적하고 있는 대학·연구원 및 자동차·의료·전자 등 핵심 활용 수요 기업을 포괄해 선정한다.

정부는 또한, 3D 프린팅 기술 수요 및 환경변화 전망 등을 조사·분석한 뒤 앞으로 10년 간의 단계별 기술 확보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3D 프린팅 산업은 제조 혁신을 일으킬 신성장 동력으로, ICT와 융합해 창조경제 활성화의 한 축을 이룰 것"이라며 "기술 로드맵 수립을 통해 3D 프린팅 선진국 진입에 도약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 산업계에서도 3D 프린팅 도입을 위한 논의 차원에서 발전해 기술 활용을 목표로 한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 지역 산업의 현실을 반영한 '맞춤형 3D 프린팅 산업 육성 사업'이 시작되는 등 관련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4월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인천 3D 프린팅 산학연관 추진위원회(3D 프린팅 추진위) 발대식'을 열고, 그 다음 달에는 '인천 3D 프린팅산업 육성 계획'을 내놨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도 인천지역 인력 양성기관 최초로 3D 프린터를 마련했고, 24일 시연회를 앞두고 있다.

인천인력개발원 관계자는 "3D 프린팅은 지역 산업계가 거부할 수 없는 큰 흐름"이라며 "시연회를 앞두고 기업들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문제는 3D 프린팅의 확대를 위해 정부는 물론 지자체, 관련 기관들이 뛰어들고 있지만, 이 때문에 피해를 입을 지역 기업들을 위한 대비책은 여전히 전무하다는 것이다. 별도의 금형 제작 없이 다양한 시제품 생산이 가능해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3D 프린팅 기술이 보편화되면 지역 업체들이 보유한 기계들은 '고철 덩어리'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3D 프린팅 사업을 주도하는 시나 지자체 등도 금형 등에 대한 피해는 인지하고 있으나, 그에 대한 대비책 마련엔 관심이 덜한 모습이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