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장, 국회의원 선출방식 개혁 강조
▲ 정의화 국회의장이 17일 국회 앞 잔디광장에서 열린 제헌절 경축행사에서 '열린 국회 비전선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화 국회의장은 17일 "이제는 정치의 틀을 근원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선거제도 개혁을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66주년 제헌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정치의 틀을 결정짓는 현행 국회의원 선거제도가 시행된 지 26년이 됐지만 현행 선거제도는 대한민국의 대전환과 미래를 주도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지역주의와 진영논리를 벗어던지고 국민 화합을 이룰 수 있는 틀을 만들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며 "승자 독식의 현행 선거제도가 앞으로 계속돼야 하는지 우리의 미래에 과연 합당한지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거제도 개혁 논의 시기와 관련해서는 "차기 총선을 실질적으로 1년 반 남짓 앞둔 지금이 적절하다"며 "당리당략을 떠나야 논의가 가능한 만큼 여야 각 정당에서 진지하게 선거제도 개혁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회의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 국회개혁을 추진하겠다"며 "필요할 때는 주저 없이 조정과 타협에 나서겠다"며 "여야 지도부, 전직 국회의장을 비롯한 원로 중진들과 부단히 대화하고 지혜와 경륜을 결집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국민에게 더욱 활짝 열린 국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에는 국회 경내를 전면 개방할 것을 선포한다"며 "국민들이 오고 싶어 하시는 국민의 공원으로 만들겠다. 이렇게 되면 국민과 국회의 마음의 거리는 훨씬 좁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정 의장을 비롯해 정홍원 국무총리와 양승태 대법원장,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이인복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과 여야 대표 등 각계인사 500여명이 참석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