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가 답이다 하)정책 답보 상태 놓인 이유
▲ 2014 인천 구인구직박람회에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지역 채용박람회 알바수준 외면

인력 양성훈련 단기교육에 치중

성과좋지만 장기적 부작용 우려

불황타개·기업유치 실질적 해법

인천시나 각종 지원기관들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들을 각자의 방식으로 벌이고 있지만, 공통점은 있다.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 기업에서 원하는 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말은 좋지만, 아직 이를 체감할 정도의 정책들은 몇 개 없는 게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지역 내 일자리 사업이 한계에 부딪히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고 지적한다.

▲일자리 창출 초점 '맞춤형'. 그런데도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
대표적인 예가 중소기업의 '인식 개선' 문제다. 중소기업이 지역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필요한 곳이라는 점은 모두가 공감하지만, 정작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쉽사리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중소기업 편견 해소를 위한 작업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하다.
이 같은 문제가 제일 적나라하게 들어나는 현장이 있다. 최근 인천지역에서 줄줄이 열리고 있는 일자리 박람회다.

실업률 해소를 위해 채용 박람회가 열리고는 있지만, 학생들이 출석 일수를 채우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동원되고, 월 150만원 남짓한 생산직을 두고 청년은 물론, 여성과 노인 구직자들은 질 낮은 일자리라며 발길을 돌리고 있다. 채용 박람회가 '구인난 속 구직난' 해결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결정적 이유는 구직자들에게 매력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채용 박람회 붐에도 구직자나 기업 인사 담당자들의 반응은 미적지근한 이유다.

2014 인천 일자리 한마당에 참석한 취업 준비생 노(29·인천 계양구)씨는 "서울이나 일산 등에서 하는 대형 채용 박람회랑 다를 게 없어, 중소기업 위주인 지역 산업계 특성을 살린 방법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것 같다"며 "거기다 몇몇 연구직이나 경력직을 제외하면 임금도 낮고 직무도 다양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최근 지역 채용 박람회에서 신경을 쓰고 있는 여성과 노인, 시간선택제 일자리 관련해서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주부 구직자 박현숙(51·인천 남동구)씨는 "시나 구 등에서 마련하는 채용 박람회에 가면 노인, 주부 등 경력 단절자가 많은데, 정작 이들을 위한 일자리는 생산직이나 알바 수준의 질 낮은 일자리가 대부분"이라며 "특히 여성을 위한 일자리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보여주기식' 행정 여전 일자리 진척 없어
또 하나는 외부 평가를 인식한 단기 성과 위주의 일자리 정책들이 많아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일자리 사업의 시작이나 유지를 위해선 가장 중요한 사항이 수치로 대변되는 성과인 구조적 한계에서 오는 문제다.

한 예로 시나 지자체 등에서 벌이는 인력 양성 훈련들을 살펴보면, 교육 기간이 1년 넘는 과목을 찾기 힘들다. 훈련기관 관계자들에 따르면 불과 3~4년 전만 해도 2년 이상 수업을 받아야 수료증이 나오는 프로그램도 많았다고 한다. 훈련을 통해 실무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내려면 1년 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가능한 분야가 많기 때문이다.

인천지역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일자리 사업을 진행하는 기관들이 직업 교육 기간을 줄여가면서까지 단기적으로 무엇을 만들어내려고 하다보니 당장의 성과면에선 좋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또한, 중앙정부 차원에서 일자리 늘리기 사업을 마련해 지역 산업에 끼워 맞추는 형태가 많다보니, 지역 특성을 고려한 치밀한 사업도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당장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일자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효과성 면에서 한계점을 안고 가는 문제도 있다"고 덧붙였다.

▲투자 활성화 등 지역 발전 통한 일자리 창출 … 지역경기 불황에 이마저도 쉽지 않아

현 상황에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불황 타개와 투자 활성화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답보 상태에 놓인 지역 경제 발전이 우선되지 않으면, 효과적인 일자리 창출은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20억달러 규모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나 국내 대기업이 지역에 투자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면서 1만553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 전력이 있다.

하지만, 장기 불황과 더해 최근 세월호 참사나 원·달러 환율 하락 등의 악재로 지역 경제의 '지속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송도국제도시 같은 신도심이나 동구 등 구도심의 균형 발전으로 일자리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게 가장 바람직한데, 이에 대한 가능성이 낮은 게 현실이다.

올해 초 시는 시정 운영 방향 슬로건을 '300만 경제수도 도약하는 인천'으로 정했고, 이를 위해 '투자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시민과 함께하는 아시안게임', '함께 잘사는 원도심 구현'을 역점 추진할 계획을 내놨다.

지금은 전반적인 경제 악화, 정권 교체 등이 맞물리면서 성공 가능성이 불투명하다. 최대 3만명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추진 중인 국제컨택센터의 유치 등 원도심 지역에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다던 목소리도 연초보다 확실히 작아졌다.

일자리 창출에 지대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였던 '제조업과 산업단지 르네상스' 분야 공약 중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및 개별입지 지역 정비, 송도사이언스빌리지 조성, 인천 하이테크파크 조성, 로봇랜드 조성 등 4개 사업은 현재 추진되고 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재정 압박 등의 걸림돌 때문에 사실상 멈춰 있는 사업도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최근 한 경제단체 모임에 참석해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지만, 조건이 나아지기를 기다리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지역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전반적인 지역 경기 침체', '경제 상황을 간과한 겉도는 일자리 정책' 등의 암초들로 당장 눈에 뛸 정도의 일자리 창출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우울한 전망들이 업계에서 계속되고 있다.

지역 경제계에선 그렇다고 넋놓고 있을 상황은 아니라는 공감한다. 모두가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가계의 근간은 일자리이기 때문이다. 구직자들이 원하는 일자리가 많아 가계살림이 풍족해지면 당연히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