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공동성명 발표 예정 … 펑 여사는 '문화외교'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3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발전방안과 북핵 등 한반도 문제, 일본 우경화 대응방안 등 양국 현안을 논의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비서관은 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시 주석 방한 때 부총리급 인사 3명과 장관급 인사 4명을 포함한 총 80여명의 수행원이 포함돼 있으며, 중국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200명 내외의 경제계 인사들이 대거 방한할 예정"라며 이 같이 밝혔다.

주 수석은 "시 주석은 1박 2일 동안 서울에서 정치·외교, 경제·투자, 문화·공공외교 등이 함께 어우러진 일정을 가질 예정"이라며 "이번 방한을 통해 양국 간 신뢰와 유대관계를 한층 공고히 하고, 양국 정상은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성숙한 단계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시 주석의 방한 일정과 관련, "시 주석은 방문 첫날인 3일에는 공식 환영식, 단독정상회담과 확대정상회담, 협정서명식, 공동기자회견 및 국빈만찬 등 갖고, 펑 여사는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일정을 별도로 가질 예정"이라며 "4일 오전에는 우리 국회를 방문해 정의화 국회의장과 면담을 갖고 이어 서울대에서 우리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가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최대 현안인 북핵문제, 6자회담 등과 함께 아베 신조 내각의 역사퇴행적 과거사 부인, '집단자위권' 각의결정 등과 관련해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마친 뒤 '한중 공동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며, 공동성명에는 북핵불용의 원칙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한지지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주 수석은 "한중 정상회담은 북한의 도발저지 및 북핵문제의 실질적 해결추진에도 힘을 실어 줄 것"이라며 "또한 한중 FTA 협상진전 등 경제통상 협력 강화, 한중 양국민의 상호방문 및 인문교류의 증대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제1부인(第一婦人·퍼스트레이디)'로서는 처음으로 펑리위안 여사가 방문해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일정을 갖는 등 '문화외교'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펑리위안 여사의 의전은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이 맡게 될 예정이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