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설 인천시가구제조협회 부회장
역차별 납품에 업계 경영난 가중 … 가산점 도입 등 정책 제안
지난해 11월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가 마련한 '송영길 인천시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 당시 지역 중소기업의 애로 사항을 얘기하는 자리에서 가장 적극적인 자세로 업계의 어려움을 피력했던 이가 인천시가구제조협회 박미설(사진) 부회장이었다.

그는 "인천지역 공공기관들이 타 지역 업체에 역차별적인 납품을 주고 있어 업계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지역 가구 업체들이 30년 이상 인천 경제에서 활약한 기여도는 무시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로부터 7개월이 지났지만, 박 부회장은 "여전히 인천 가구 제조업체들은 시정책에서 소외돼 있다"고 토로한다.

"시나 지자체 등이 중소기업을 위한다고 여러 정책을 발표해 왔지만,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은 몇 개 없었다"고도 말한다.

그는 "특히 공무원들이 대형 가구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데다 각종 실적 제한으로 지역 업체들은 입찰 참가자격조차 얻지 못해 타 지역 업체들에 대규모 물품 발주를 빼앗기고 있다"며 "시는 지역 가구 산업 육성을 위한 법정 공고율(50%)을 상회하는 51%를 인천 업체를 통해 구매를 했다고 주장하는데, 서울에 본사가 있는 대형 업체들의 경기도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인천 대리점을 통해 구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따지면 실제 송도국제도시의 각 대학, 관공서 등에서 구매하고 있는 비율은 5%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부회장은 "우아미, 보루네오 등 지역 대형 가구업체들이 도산·파산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영세한 중소 규모 가구업체들은 1~2년을 버티기 힘든 한계에 봉착해 있다"고 강조했다.

"시가 인천에서 생산된 가구 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서 주길 바랍니다. 공공구매 입찰 공고 시 지역제한 가산점 제도를 도입하거나 지역 가구 제품 구매 실적에 대한 공공기관 평가 점수 등을 반영하는 법적 제도를 마련해 지역 가구 구매를 유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