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인터넷 과다 사용


인터넷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생활수단이다.

인터넷 발전은 우리 삶의 질 향상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해 숙제도 하고 친구도 사귀고, 다양한 정보를 얻어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창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단기간의 급속한 인터넷 확산은 여러 가지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인터넷 과다 사용이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중독적으로 몰입함으로써 신체적 증상을 비롯해 가정과 학교 생활의 어려움, 비행과 정신건강 문제 등 갖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사회 생활에서 여러 장애와 불이득을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다음과 같은 인터넷 속성들은 더할 나위 없는 매력적인 요인이다.

첫째, 개방성이다. 사이버 공간은 성, 연령, 학력, 지위, 인종 등에 상관 없이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다.

둘째, 참여성이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내가 원할 때 언제든지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셋째, 익명성이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되고, 자신의 활동을 제약하는 여러 가지 정보를 직접적으로 밝힐 필요가 없다.

넷째, 저항성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의사소통은 양방향적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언제든지 의사소통을 차단하거나 저항할 수 있다.

다섯째, 정체성의 변화이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을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고, 또한 여러 개의 아이디를 만들어 각각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다양한 계층과 교류하도록 하며, 새로운 문화의 창출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과다하게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면 부정적인 면도 상당히 많다.

이에 따른 대책으론 우선적으로 정부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인터넷이 초래할 위험을 최소화하고 청소년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인터넷 환경을 개선하고 정비해야 한다.

둘째 치료기관 설치와 전문인력 양성, 셋째 예방사업의 강화, 넷째 부모교육과 상담 실시, 다섯째 전문적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여섯째 청소년 문화복지 확대, 일곱째 인터넷 관련 연구와 조사이다.

아울러 잠재적 인터넷 중독군의 심리적 특성이나 컴퓨터 사용 패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인터넷 중독 위험 징후를 인식하고 조기 발견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척도개발과 보급 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신국희 시흥경찰서 경무과 경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