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경선까지 현재 분위기 유지…새정치연합, 창당·공천에 집중

D-70. 6·4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인천'이 실종됐다.

여야 후보간 움직임은 분주하지만 피부로 느끼는 시민들의 반응은 시큰둥하고, 타 지역과 달리 지역을 위한 정책 논쟁도 사라졌다.

인천에서 정책과 공약을 기대하긴 아직 이르다.

서울의 '10분 지하철', 경기의 '무상버스'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공약이 연일 발표되고 있지만 인천에서 선거 분위기는 흔적을 찾기 어렵다.

일부에선 포퓰리즘 공약(대중영합성 선심성 공약)이라며 비판의 목소리가 높지만 이마저도 인천은 없다.

거리 곳곳에 걸린 후보 사진만이 선거철임을 실감케 한다.

이러다 지난 2010년 제5회 지방선거 때와 같이 '부채'에 매몰돼 미래 4년의 인천을 설계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왜 일까.

인천의 여야는 현 상황에 정책과 공약에 전념하기 어렵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인천지역 예비후보 신청인이 313명이라고 25일 밝혔다.

시장 3명, 기초단체장 44명, 광역의원 102명, 기초의원 159명, 교육감 5명 등으로, 이중 새누리당 소속이 187명에 달한다.

민주당은 70명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군소정당과 무소속이다.

새누리당은 오는 4월23일 당내 경선을 통해 최종 후보를 정한다.

이날 컷 오프 심사를 끝낸만큼 당 경선까지는 현 분위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선거의 백미인 시장의 경우 새누리당에서는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과 안상수 전 시장의 경선 경쟁이 팽팽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까진 두 후보가 정책·공약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시장 후보가 '조용'한 만큼 나머지 후보들의 움직임에도 관심이 소홀할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 A후보측은 "후보는 시민과 만남에 밤낮 열심히 하고 있다.

그런데 당에서 선거보다는 각종 현안 때문에 서울에만 관심을 갖고 인천 등 지역까지 언급을 안하는지 알 수가 없다"고 한숨을 쉬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속사정은 더 복잡하다.

금주 중 창당 절차를 마무리 짓고, 다음 주에 공천심사위원회를 선정할 계획인 만큼 '무공천'의 예비주자들도 활동보다는 당 행동만 예의주시하고 있다.

심지어 민주당과 새정치연합간 보이지 않는 갈등도 예비주자들을 혼란케 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선거와 같은 야권단일화 가능성에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의 행동 반경에 제약을 주고 있다.

경선에 임하는 문병호 의원(부평 갑)과 정의당의 김성진 시당 위원장이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재선을 노리는 송영길 시장 때문에 분위기 반전에 힘이 부치는 모습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창당 상황인 만큼 본격적인 선거전을 얘기하긴 이르다.

4월 초에는 선거 분위기가 뜨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