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 "현실 모른다·포퓰리즘" 연일 비난
김상곤 "대중교통 이용률 높여 혼잡 해소" 대응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내건 '무상버스' 공약이 여야를 막론하고 연일 비난의 화살을 받고 있다.

하지만 김 전 교육감은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합리적인 복지 방안이라고 맞섰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상버스' 공약을 내건 김 전 교육감을 겨냥, "나라를 거덜내고 후손에 빚을 남기는 공짜를 국민이 원한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김 전 교육감측은 논평을 내 "경기도 무상버스는 65살 이상 어르신과 장애인, 초중학생을 우선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며, 예산도 첫해 956억원이면 된다"고 설명하고 "도로 3㎞ 건설비용(1㎞ 400억원)도 안되는 돈으로 이동권을 보장하자는데, 무상버스 한 방에 거덜날 만큼 허약한 대한민국이라면, 살림을 맡은 책임자를 빨리 교체해야 한다"고 공박했다.

새누리당 예비후보인 남경필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전 교육감의 공약에 대해서 "전체 교통을 이용하는 분 30~40명 중 1명에 대한 정책"이라며 "좋은 정책은 아니다. 현실을 조금 잘 모르고 한 정책인 것 같다"고 비판하고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공약했다.

새누리당 김영선 예비후보 역시 논평을 내 "완전 버스공영제의 실시를 위해 100억원 이하를 투자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며 "경기도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김상곤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버스공영제를 공약으로 내건 야권의 예비후보인 원혜영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 "부산과 전북, 전남 등 야권 후보의 버스공영제 정책연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앞서 23일에는 "김 후보가 버스공영제를 일개 예산 논쟁으로 변질시켰다"며 "허구적 주장에 불과한 무상버스 공약은 철회돼야 한다"고 비난했다.

같은 야권의 예비후보인 김진표 의원도 23일 '세 모녀 비극 방지 기본소득법' 제안 회견을 마친 뒤 "경기도의 긴급재정 상태에서 그런 일을 한다는 것은 도민이 원하지도 않는데 표를 의식해서 관심을 끌어보려는 '포퓰리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 전 교육감은 24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버스를 무상화하면 도민들의 버스이용률을 높여 승용차 인구를 흡수, 혼잡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가져온다"며 "경기도민이 가장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교통문제에 우선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합리적인 복지방안으로 무상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화기자 itimes21@itimes.co.kr